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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성능 테스트: DLSS 미리보기

 

 

 

필자가 생각하기로, 이번 GeForce RTX 20 시리즈에 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DLSS가 아닐까 합니다. DLSS란 Deep-Learning Super-Sampling의 약자로, 딥러닝의 반복학습 기능을 통해서 64배 규모의 초고해상도 이미지를 끊임 없이 생성해 원본 이미지에 최대한 가까운 화질로 개선한 후, NGX 도구를 통해서 이를 본 게임에 적용해 Anti-Aliasing(이하 AA) 적용 시 발생하는 프레임 드롭을 원천적으로 막으면서도 마치 슈퍼샘플링 옵션을 적용한 것과 같이 고화질의 그래픽을 누릴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DLSS 기술의 핵심은 관련 연산 처리를 텐서 코어에 맡겨 게이밍 성능을 최대한 유지해주는 것인데, 실제로 TAA를 적용한 GeForce GTX 1080 Ti와 DLSS를 적용한 GeForce RTX 2080 Ti는 최대 100%에 가까운 성능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아래의 몇 가지 이미지 비교 기능과 NVIDIA에서 제공하는 짧은 데모 테스트를 통해서 DLSS의 효과를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비교

 

DLSS 테스트를 위해서 FINAL FANTASY XV의 DLSS용 내부 테스트 빌드와 Epic Infiltrator 데모를 제공 받았으며, 각 테스트 빌드는 3840 x 2160 해상도와 최고 수준의 옵션 및 TAA가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물론 GeForce RTX 20 시리즈에 한해서는 DLSS 테스트 진행이 가능했으며, 화질 비교를 위해서 최대한 비슷한 화면에서 촬영된 스크린샷을 첨부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FINAL FANTASY XV BENCHMARK (DLSS TEST BUILD 1216052)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2. EPIC INFILTRATOR DEMO (DLSS TEST BUILD)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 원본 이미지 보기 : DLSS / TAA

 

 


 

 테스트 결과 요약

 

만약 위 이미지 비교에서 TAA와 DLSS가 적용된 두 이미지 간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역설적으로 DLSS의 값어치가 충분히 입증이 되는 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능은 오히려 상승시키면서도, TAA와 유사하거나 조금 더 선명하고 유연한 표현이 가능하다면 더할 나위 없이 최상의 성능 시나리오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DLSS는 TAA와 달리 카메라 앵글이 맺히는 상 주변부나 배경 그래픽을 뭉개버리지 않습니다. 이 때문인지, 실제 인게임 화면을 눈으로 본다면 TAA보다 DLSS가 조금 더 선예도가 높고 깔끔하게 보인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다른 일부 스크린샷을 본다면 디테일 부분에서 오히려 DLSS가 상을 조금 더 뭉갠다는 느낌을 받는데, TAA가 적용되었다고 하더라도 3D 모델의 일부에서 여전히 앨리어싱이 발생하는 것과 달리 DLSS는 슈퍼샘플링, 즉 업스케일링된 고해상도 화면을 축소하는 효과를 지니기 때문에 Anti-Aliasing 측면에서는 조금 더 나은 효과를 지니는 인상을 줍니다. 그러면서도 주변부나 배경 그래픽의 디테일이 뭉개지는 TAA 옵션의 단점을 어느 정도 보완하고 성능상의 이점마저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게임에서 적용된다면 RTX 20 시리즈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성능 측면에서는 별도의 언급이 필요 없을 정도로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여줍니다. DLSS를 적용 할 경우 TAA를 적용한 상태보다 3~40% 가량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DLSS의 성능상 이점도 분명하지만 TAA를 적용한 테스트에서 상대적으로 게임이 발휘할 수 있는 성능을 깎아먹는 탓도 있습니다. 게임의 전체 성능을 100으로 본다면  DLSS는 적용 유무에 따른 성능 차이가 100으로부터 큰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추가되는(AA 옵션이 꺼지면서 쉐이딩 연산 코어의 부하가 적어지므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TAA를 적용할 경우 게임 성능이 80~90 내외로 깎여버리기 때문에 전체 성능이 더욱 격한 차이로 느껴질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물론 2X DLSS와 같이 DLSS 자체의 화질 상승을 위한 옵션이 별도로 제공되지 않기에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발생할 것인지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텐서 코어만으로 처리가 가능한 수준이라면 AA를 적용하지 않은 게임의 프레임레이트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저해상도보다 고해상도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한 줄기 빛과 같은 소식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텐서 코어 활성화 유무에 따른 코어 온도/소비전력에는 변화가 존재할까요? 최하단에 첨부된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코어 온도에는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소비전력 역시 DLSS가 소폭 높은 수치를 보여줄 뿐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DLSS의 경우 TAA가 급격히 프레임레이트가 감소하는 구간에서도 일정 수준의 프레임레이트를 유지했기에 소비전력 역시 꾸준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이로 인해 평균값이 소폭 높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추측컨데, 더 높은 수준의 프레임레이트를 뽑아내는데 코어 온도나 소비전력이 비슷한 이유는 텐서 코어가 동작하기는 하지만 TAA 처리를 위한 워크로드가 감소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치는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DLSS 혹은 NGX 기술을 활용함에 있어 텐서 코어가 어느 정도의 업무량을 처리하는지, 그 수준이 전체 소비전력이나 코어 온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당장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본다면 텐서 코어 활성화에 따른 코어 온도 및 소비전력의 영향력은 미미한 수준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DLSS는 현재까지 출시된 게임 중 15개의 게임이 적용 예정에 있고, 추가적으로 9개의 게임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NVIDIA NGX 기술이 많은 파트너 게임사에 적용되어 많은 수의 게임이 DLSS 옵션을 제공하게 된다면, 프레임레이트는 높은 수치를 유지하면서도 고품질 AA 옵션을 적용한 듯한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RTX 20 시리즈가 지니는 값어치는 더욱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

 

 

 

 

 

 

 

 

 

 

리뷰 목차

  • profile
    WeisseLuchs 2018-09-19
    크 고생하셨습니다.
    생각보다 별로긴한테 타이탄 볼타보단 대략 10% 빠르니 ㅋㅋ 그걸로 만족해야겠네요.
  • profile
    해악사마 2018-09-19
    일단 보니까 1080Ti랑 2080은 차이가 크지 않네요.
    2080Ti는 그래도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있다고 보입니다~
  • profile
    버그투성 2018-09-19
    FE 모델 국내에서 판매되는건가요? 디자인은 진짜 이쁘네요
  • profile
    클리어 2018-09-19
    수고하셨습니다.
    신제품이 아니라 그냥 성능+@ 만큼 가격을 더더욱 올렸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 profile
    미아리건 2018-09-20
    사실 이런건 먼저 소프트웨어쪽이 신기술을 접하고 범용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하드웨어가 출시되어야 소비자가 비싼 비용을
    감내할 여지가 생기는데 지금 rtx는 극소규모 환경에서 앞으로 저변이 확대대길 기대해야하는 상태에서 미래를 보고 구매욕구를
    자극할만한 여지가 있는가~이부분은 개인적으로 좀 회의적이에요 한마디로 돈값못하고있다는거죠
  • profile
    월광가면 2018-09-20
    지적하신 내용에 무척 공감되네요.
    기술이 시장에서 사라지지 않고 저변 확대가 완성된다는 조건이라고 해도
    그쯤이면 그 다음 세대 그래픽카드가 출시 될 것 같다는 생각이 앞서네요...
  • ?
    DarkMessiah 2018-09-20

    물론 드라이버나 게임제작사 업데이트로 점차 좋아지겠지만
    1080TI 출시가격과 동일한 신상인 2080이 무조건 앞설거라 생각했는데
    2080TI는 앞서는 성능이지만 크게 앞섰던 루머와는 조금 다르고
    대신 발열이나 전력 소비량이 가장 걱정이었는데 상당히 괜찬게 나와서 그거 하나는 좋군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니 차차 나아지길 기대해봅니다

  • profile
    던전앤파이터 2018-09-20
    황회장 점점 맘에 안듬

    경쟁자 없다고 돈가지고 장난질 하는게 너무 눈에 보임

    1000 시리즈 반품된거 재고털이 하려고 가격책정 저렇게 한거같다는 생각이 듬

    암드야.... 힘내~!!!!
  • profile
    월광가면 2018-09-20

    많은 내용을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덕분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살펴 볼 수 있었네요.

  • profile
    아트루팡 2018-09-20
    리뷰 잘봤습니다. 일단.. 가격대 성능은 그냥 망.. 2080은 그나마.. 2080ti는...
    1080 > 1080ti수준의 가격 상승정도가 마지노선인데.. ...
    가격으로 뒤통수를 쳐버렸네요 결국.. 1080ti 오버버전을 쓰고 있어서 20은 걸러야 겠네요.. 다음 세대로나..;;
  • profile
    루니크 2018-09-20
    2080은 애매하네요.
    그나마 2080ti는 높은데...
  • profile
    -쉐도우 2018-09-20
    고생하셨습니다. 이렇게되면 2070은 1080과 깡성능이 비슷할 것 같네요. 호..
  • profile
    폭풍의용자 2018-09-20

    확실히 당장의 성능보단 미래지향적이고 실험적인 제품이네요.

    개발자들에게 길을 제시하는 제품인 만큼 이번 세대 보단 다음 세대에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성능도 성능이지만 레퍼런스 모델 디자인이 너무 이쁘네요. 전작들의 게이밍을 강조했던 것들보다 훨씬 나은 거 같습니다.

  • profile
    vansony 2018-09-20
    잘봤습니다. ti 아니면 전작에서 별 진적은 없네요.
  • profile
    CCIELive 2018-09-20
    이놈 때문에 중고시장이 들썩이더니 결국 1080ti 존버가 승리하는 구도네요.

    DLSS 기술이 대중화 될 시점이 언제인지가 관건인데... 과연 ㅋ
  • profile
    민트유리 2018-09-20
    2080이 좀 더 좋았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 profile
    지세는 2018-09-20
    가격이 너무 아쉽군요
  • ?
    소담 2018-09-21
    기존 10xx 시리즈 가격 안정화에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ㅋㅋ
  • profile
    난조류 2018-09-23
    전세대 대비 업그레이드는 맞는데 가격도 업그레이드 되어 가성비는 훠얼씬 떨어졌네요 ㅜㅜ
  • profile
    블러드레이 2018-09-23
    잘 봤습니다. 의미있는 벤치네요~~!!!!!!

    개인적으로 신뢰가 갑니다.
  • ?
    메모깡 2018-09-25
    잘봤습니다.
    가격이 아쉽네요.
  • profile
    효은삼촌 2018-09-27
    1080ti 장수하겠네요~~
  • profile
    무라사 2018-10-05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profile
    thebest 2018-10-15
    발열이나 소음은 괜찮내요!
    전력은 풀로드시 400w 넘개 먹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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