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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GeForce RTX 에디터스 데이: GeForce RTX

 

본 페이지에서는 GeForce RTX 에디터스 데이에서 공개되었던 프리젠테이션의 슬라이드 이미지와 더불어 부연설명을 첨언하는 형태로 GeForce RTX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RT 코어를 탑재함으로 인해 RTX 20 시리즈는 높은 Giga Ray 성능을 지니는 것이 가능해졌고, 쉐이딩 성능과 텐서 코어의 성능, RT 코어 성능을 접목한 형태의 RTX-OPS로도 높은 수준의 성능을 이룩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GeForce RTX 2080를 기준으로, 더 이상 4K 60Hz 정복은 꿈의 영역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DLSS 적용 유무 등이 기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이미지와 프레임레이트 만으로는 명확한 성능을 확인하기는 어려우나, 4K 60FPS을 정복할 수 있는 게임이 있다는 것은 굉장히 고무적인 일입니다.

 

▲ RTX 2080은 DLSS를 적용할 경우 GTX 1080의 2배에 근접하는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DLSS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GTX 1080보다 약 30~50% 가량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새롭게 출시한 GeForce RTX 20 파운더스 에디션 시리즈는 기존의 블로워팬 대신 2개의 플라워형 팬을 장착해, GTX 10 파운더스 에디션 시리즈보다 정숙하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파운더스 에디션 혹은 기존 레퍼런스 모델을 기피했던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던 것은 쿨링 성능과 소음입니다. 기존 블로워팬 모델이 높은 소음과 함께 높은 타겟 온도를 지니고 있었다면, 2개의 플라워형 팬을 탑재한 GeForce GTX 20 시리즈는 상대적으로 정숙하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 GeForce RTX 20 시리즈는 기존 GTX 10 시리즈보다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RTX 20 시리즈는 더 높은 수준의 OC 헤드룸을 지니지만, 오버클럭 시 요구되는 소비전력의 진폭이 GTX 10 시리즈보다 적어, 오버클럭한 RTX 2080의 최대 소비전력은 GTX 1080과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입니다.

 

▲ 전원부 페이즈 수준에 따라, 코어에 공급되는 전력의 효율은 각기 다른 수준을 지니게 됩니다. RTX 2080의 경우 80% 이상의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도 최대 320A에 가까운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끔 전원부가 설계되었습니다.

 

▲ GeForce RTX 20 시리즈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에 대응하는 출력 포트를 지니고 있습니다. HDMI 2.0b부터 DP 1.4a, 그리고 VR을 위한 VirtualLink까지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RTX 20 파운더스 에디션 시리즈가 기존 파운더스 에디션과 다른 점은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되었다는 것입니다.

 

▲ RTX 2070과 RTX 2080, 그리고 RTX 2080의 적정 판매가 및 파운더스 에디션 판매가입니다.

RTX 2080 Ti와 RTX 2080의 경우 2018년 9월 20일부터 정식 판매가 진행되고, RTX 2070은 2018년 10월에 판매될 예정입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오버클럭을 적용할 때는 주파수 오프셋을 많이 활용합니다. 코어/메모리 클럭 주파수에 대한 상승을 최우선하며, 더 높은 수치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압을 인가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오버클럭을 적용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클럭을 높입니다.

 

▲ 클럭을 높인 이후에는 일정 시간동안 각종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테스트가 잘 통과가 되었다면 다시 클럭을 올려줍니다.

 

▲ 다시 기존 작업을 반복합니다.

 

▲ 이 과정의 단점은, 적절 클럭을 찾기까지 굉장히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버클럭을 직접 적용해본 유저라면 공감하겠지만, 오버클럭을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추후 시스템이 멈추거나 불안정하게 프리징이 발생하는 등의 이유로 다시금 오버클럭을 재적용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문제는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게임의 극히 일부분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상황에 따라 코어/메모리 클럭은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데, 특정 구간을 반복해 진행하는 게임 테스트는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어렵습니다.

 

▲ 그래서 NVIDIA는 원클릭 오버클럭 기능인 NVIDIA SCANNER를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 NVIDIA SCANNER 기능이 특정 소프트웨어에 국한되는 것인지 혹은 모든 소프트웨어에서 API 업데이트로 지원할 것인지 명확치는 않지만,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오버클럭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즐거운 소식일 것입니다.

 

▲ NVIDIA SCANNER는 20분 정도의 테스트 시간동안 커브 테스팅을 완벽히 수행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데이터를 기준으로 복구를 적용합니다.

 

▲ 그래픽 카드의 처리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면서, SLI HB 브릿지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GeForce RTX 20 시리즈는 SLI 대신 워크스테이션 라인업에서 활용하던 NVLink 기능을 적용해 매우 높은 대역폭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 기존 SLI HB 브릿지가 4K 60Hz 수준의 데이터량을 처리할 수 있었다면, NVLink 기능은 최대 8K 서라운드 수준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리뷰 목차

  • profile
    WeisseLuchs 2018-09-14
    정말 대단하네요. 잘 봤습니다.
    남은 리뷰들도 기대하겠습니다 :))
  • profile
    -쉐도우 2018-09-14
    거대한 다이 ㄷ. 2070이 깡성능만으로는 1080에 어떨련지 하고 있는게 아쉽네요. 980ti--1070옆글을 해봤던 사람이라 더더욱이요.

    결국 게임사가 저런 기술들을 사용을 과연 할 것인지가 문젠데, 소니와 마소의 새로운 콘솔쪽은 또 암드랑 쎄쎄세하고 있으니 말이죠.
  • profile
    Xeolite 2018-09-15
    벤치를 기대합니다아앗!!
  • profile
    ZerothS 2018-09-15
    간만에 보는 즐거워지는 글입니다 ㅠㅠ
    벤치 기대합니다!
  • profile
    루니크 2018-09-15
    크기는 비슷하군요.
    성능 기대되네요.
  • profile
    반달의눈 2018-09-15
    제가 위의 글을 다 읽어보진않았는데..
    레이트레이싱 기술 적용하면 프레임 반토막나면 안하느니 못할것같은데..
    그리고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기술이든 가짜로 흉내낸 레이트레이싱기술이든 어떤 기술이든간에.. 그냥 사람눈에만 최대한 리얼하게만 보이면 짱이라고 생각되여..
    영화에 주인공이 CG건 진짜 사람이건간에 관객눈에는 리얼하게만 보이면 되듯이..
    근데 게임은 프레임이 있으니깐여..
  • profile
    민트유리 2018-09-18
    60라인도 빨리 좀 나오면 좋는데 2019년이라니 ㅠ
  • profile
    족제비 2018-09-18
    성능이 궁급합니다 ㅎㅎ 남은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 profile
    러브유 2018-09-18
    개인적으로 기존과 비교와 디자인은 다소 아쉽지만, 소음만큼은 크게 개선되었을 것으로 보이네요 -ㅅ-
  • profile
    팟피몬 2018-09-18
    레퍼가 투팬을 달고 나오다니 신기하네요 ㄷㄷ
  • profile
    폭풍의용자 2018-09-19
    이렇게 매력적인 디자인이라니... 디자인 하나만 봐도 뽐뿌가 확 오네요 ㄷㄷ...
  • profile
    소원하는자 2018-10-07
    RTC형태로 작동가능하다는건데... 지금 OS부터와 괴를 달리하는대요..ㄷㄷ 그리고 스마트계열도도 순수한 RTC는 포기하고 가는 추세인데...

    단순작업에서는 가능하지만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는 멀티 테스킹 환경에서 과연 그래픽코어가 RTC성능을 내주실지 관건입니다.

    하드웨어 안되면 그냥 이제 작동도 안되는 시대가 오는건가요? ㅋㅋ 하드웨어 구려도 조금 딜레이있게 사용할수 있는 상용컴퓨터에서 말이죠 ㅋ
  • profile
    thebest 2018-10-15
    래퍼런스인데 팬이 두개라서 그런지 gtx 시리즈 보다는 발열이 조금 있을것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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