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68 추천 수 4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데스크톱 케이스 브랜드인 NCORE, SUITMASTER, 그리고 게이밍 기어 브랜드인 HACKER 브랜드로 국내 시장을 섭렵하고 있는 기업 ABKO(http://www.abko.co.kr/)는 지난 6월 론칭한 파워 서플라이 라인업 SUITMASTER Mighty 시리즈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내년 파워 서플라이 출시 계획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우선 2018년 11월 현재 출시된 상태인 Mighty 시리즈는 500 / 600 / 700W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희 플레이웨어즈에서도 ABKO SUITMASTER Mighty 500W 80PLUS Standard 230V EU(리뷰 바로가기)와 ABKO SUITMASTER Mighty 600W 80PLUS Standard 230V EU(리뷰 바로가기), 그리고 ABKO SUITMASTER Mighty 700W 80PLUS Standard 230V EU (리뷰 바로가기)를 차례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특히 이번 자리에서는 ABKO SUITMASTER Mighty 시리즈 출시 이후 현재의 시장 반응과 동향을 소개하였으며, 제품 설계를 담당한 엔지니어들을 초청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9년 1분기 중에 출시할 신제품 라인업과 향후 출시 계획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는데, ABKO가 야심하게 준비한 자리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오갔을 지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울 용산구 원효로 159 (원효로2가) 3층에 위치한 ABKO 본사입니다.

 

 

▲ 오늘 기자 간담회는 ABKO 사무실 내에 있는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회의실 한켠에는 ABKO가 출시한 게이밍 기어 및 케이스들이 나란히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 11월 13일 오전 11시에 시작되는 이번 기자 간담회에는 ABKO의 파워 서플라이 전 라인업의 설계 및 생산을 담당하는 중국 HKC의 엔지니어 및 마케팅 담당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번 기자 간담회에서는 현재 출시된 SUITMASTER Mighty 시리즈를 포함해 내년 1월 중으로 출시 예정인 Ranger 시리즈 시제품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 해당 제품 소개 및 발표 진행은 ABKO 파워 서플라이 마케팅 담당인 김석기 차장이 진행을 맡았습니다.

 

 

 

▲ 2018년을 기준으로 파워 서플라이의 성능은 상향 평준화가 이뤄진 상태로, 어떤 회사의 제품을 고르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ABKO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제품을 내세우고 있는지에 대한 소개가 먼저 진행되었습니다.

 

▲ 현재 출시된 ABKO SUITMASTER Mighty 시리즈의 대표적인 특징들입니다. 먼저 Mighty 시리즈는 국내 KC 인증을 포함해 TÜV / CE(유럽 통합 규격 인증) / EAC (러시아 통합 인증) 규격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430V / 105°C까지 내구성을 지닌 콘덴서를 사용해 최대한 높은 내구성을 확보하고, 모든 제품에 18AGW 규격의 블랙 플랫 케이블을 사용해 활용성도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금년 12월 31일까지 출하되는 모든 제품에 한해 향후 2년 내 불량 발생 시 1:1 새제품으로 교환하는 서비스가 포함된다고 언급되었습니다.

 

 

 

▲ 현재 ABKO 파워서플라이 전 제품은 중국 HKC(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기술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HKC는 텔레비전과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주력으로 생산하지만, 파워 서플라이 OEM 업체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 제품 검수는 총 18단계를 거치며, 실제 제품 테스트는 원자재 검품, 랜덤 검증, 솔더링 체크, 작동테스트, 온도 제어 테스트, 기능 테스트, 제품 작동 테스트, 작동 지속 테스트, 진동 테스트, 고전압 테스트, 기능 테스트, 선재 테스트, 랜덤 테스트까지 포함해 총 12단계의 제품 검증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ABKO는 국내에서 몇 안되는 A/S 전용 공장을 갖추고 있는 기업입니다. 해당 공장은 현재 게이밍 기어 수리에 주력하고 있지만 빠른 시일 내에 기본적인 PSU A/S가 가능하도록 보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6년 A/S가 보장된 Mighty 시리즈를 2018년 12월 31일 내에 구매할 시 2년 내 1:1 제품 교환을 진행하겠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다나와 기준 2018년 파워 서플라이 통계 자료입니다. 3/4 이상의 사용자들이 500~700W 규격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 내부에서 80PLUS Standard / Bronze / Silver / Gold 등급의 제품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판매중인 Mighty 시리즈는 80Plus Standard 규격을 만족하고 있는데, 인증 및 규격에서 오는 단가 상승분을 제외하는 실용적인 라인업인 Ranger 시리즈가 늦어도 내년 1월 중에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Ranger 시리즈는 가격 측면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고, 완성도 측면에서는 Mighty 시리즈와 동일한 HKC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제품을 원하는 게이머와 PC방 등에 주력해 판매될 것이라고 합니다.

 

▲ 아직까지 시작 단계이므로 많은 제품들이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보급형 라인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는 80PLUS Bronze / Silver / Gold 인증 제품들도 출시할 계획이 있다고 밝힌 만큼 내년의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히며 발표를 마쳤습니다.

 

 

 


 

 

ABKO SUITMASTER Mighty 시리즈 및 Ranger에 대한 소개 이후, 해당 제품의 설계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HKC 담당자(좌측부터 세일즈 매니저 Vivian Jiao, 총괄 매니저 Garry Guo, 엔지니어 Mr. Huang)및 ABKO 영업 마케팅부 신동범 차장, 파워 서플라이 마케팅부 김석기 차장과 함께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Q : HKC의 중국 내 점유율은 어느 정도이고, 공장의 위치는 어떻게 되는가?

A : 본사 및 공장의 위치는 심천에 있으나, 사세 확장에 따라 타 지역에서 공장을 설립중이기 때문에 여러 곳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그리고 중국 내 파워 서플라이 업체로는 3위에 해당하고 있는데, 여러 업체의 OEM을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지역의 점유율을 계산하기는 다소 어렵겠다. 대략적으로 극 성수기에는 최대 60만 대를 생산하며 비수기에는 약 30만 대 정도 생산한다.

 

Q : 한국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서 ABKO는 후발 주자이며, 이미 많은 기업들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BKO와 파트너십을 맺게 된 계기가 있는지?

A : 총 4개 업체와 컨텍을 진행했지만, 그중에서도 ABKO는 데스크톱 케이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어서 하우징 등에 대한 설계에 이점이 있고, 또한 서브 브랜드로 운용하기에 적절해보인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다른 업체들의 경우 오랫동안 이미 타 회사와 협력을 진행하면서 추가적으로 논의를 하는 분위기였던 것에 반해 ABKO는 완전히 처음부터 시작하는 상태였고, 같은 시작점에서 협력해 나간다는 것이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손을 잡게 되었다.

 

Q : HKC에서 ABKO를 제외한 다른 한국 기업과 파트너십 관계에 있는 기업이 있는가?

A : 본 회사의 주력 상품은 디스플레이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의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에 백라이트 패널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 자동차 중국 내수 제품에 사용되는 모니터 등도 생산하고 있다.

 
Q : 앞서 발표에서 파워 서플라이의 PCB를 직접 제조한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파워 서플라이 PCB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는 회사가 드문데 직접 제조하는 것이 맞는가?
A : HKC는 여러 전자제품을 복합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본사를 포함해 여러 계열사들이 있고, 이 산하에 PCB를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이곳에서 PCB를 설계하는 것을 포함해 여러 계열사에서 복합적으로 제품의 생산 및 QC까지 일괄로 진행한다.
 
Q : 제품에 진행되는 12개의 테스트 중 번인 테스트를 진행하는 시간은 어느정도이고, 여기서 불량률은 어떤가?
: 처음 기획해 제작된 프로토타입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개 정도를 만들며 약 6개월에 걸쳐 번인 테스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이것을 실제 제품으로 라인을 돌렸을 때에는 4시간 가량 진행하며, 추가적으로 오더가 오는 경우에는 50분에서 1시간 가량 진행한다. 번인 테스트를 진행하는 비율은 100%이며, 실행 온도는 45°C로 설정한다.이다. 추가적으로 Mighty 시리즈에 사용된 모든 컴포넌트는 약 5만 시간의 수명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6년동안 24시간 내내 컴퓨터를 끄지 않았다고 가정했을 때(52,560시간)와 맞먹는 시간이다. 따라서 A/S 기간 내에는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겠다.
 
Q : 새롭게 출시할 Ranger 라인업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부탁드린다.
A : Ranger 라인업은 보급형 제품으로, 파워 서플라이에 필요한 인증 과정을 최대한 줄이고 가격대비 성능비는 끌어올린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직 기획 단계이기 때문에 완전한 내용을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내년 1월 초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PC방 용으로 특화해 출시할 것이다.
 
Q : ABKO의 파워 서플라이 A/S 관련 정책은 어떻게 되는가?
A : 현재 파워 서플라이 보증 기간은 6년으로 잡고 있고, 2018년 12월 31일 이전 구매 제품에 한해 2년 이내 불량 시 완전 새제품으로 교환해주는 정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내놓게 된 배경에는 올해 6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판매량 대비 불량률이 0.02%로 극도로 낮은 편이고, RMA가 필요할 정도로 A/S가 필요한 제품이 아직까지 입고되지 않았다는데 있다. 그만큼 제품을 믿고 신뢰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만약 앞으로 시장 점유율이 더욱 오른다면 불량률이나 입고 물량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영업일 기준 2일 안으로 직접 수리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RMA를 통한 수리 역시 진행할 계획이다.
 
Q : 앞서 발표에서는 Mighty 시리즈가 출시 이후 쿨링팬을 교체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렇다면 이 교체 시기 이전의 제품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
A : 초기 제품에는 슬리브 베어링을 장착한 모델을 사용했으나, 이후 물량부터는 모두 하이드로 팬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현재를 기준으로 시중에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은 모두 하이드로 팬을 장착했다고 보시면 되겠다. 물론 해당 제품의 내구성 및 소음 측면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성능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시면 되겠다.

 

Q : ABKO는 데스크톱 케이스에 접목되는 다양한 쿨링팬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접목한 파워 서플라이를 출시할 예정이 있는가?

A : 향후 출시될 1200W 급 제품에서 ABKO의 다양한 RGB LED 기능들을 채용할 계획에 있다. 다만 아직까지 저용량 제품에 적용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만 말씀드릴 수 있겠다.

 

Q : 향후 한국 시장 내 목표로 주는 제품 판매량 및 점유율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린다.

A : 2019년에는 보다 공격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점유율 측면에서는 최대 10%까지 확보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 실질적으로는 올해 출하량보다 20%이상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목표로 삼고 있다. 라인업 자체는 아직까지 Mighty 시리즈 뿐이지만 빠르면 내년 1월부터 다양한 라인업의 제품들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기 때문에 실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출시될 제품들은 차후 윤곽이 드러날 때 다시 자리를 잡고 말씀드릴까 한다.

 

 


 

ABKO가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 진출한다고 했을 때, 소수의 이들이 우려를 보였던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10여년 전 한국 파워 서플라이 업계의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코아앤에스아이의 후신인 엔코아인포텍을 (주)앱솔루트코리아가 합병했었던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 코아앤에스아이가 생산했던 제품의 A/S를 ABKO가 승계하기는 했다는 점에서 오해가 생겼다고 볼 수 있겠는데, 인수 대상이었던 엔코아인포텍은 전신의 데스크톱 케이스 라인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었고 현재의 ABKO 역시 코아앤에스아이와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소수의 이들이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시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간의 오해를 딛고 출시된 ABKO SUITMASTER Mighty 시리즈는 HKC의 신뢰성 있는 공정과 동급 최장의 A/S 서비스를 통해 가격대비 성능이나 완성도 측면에서 충분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ABKO SUITMASTER Mighty 시리즈를 발판 삼아 내년에는 더욱 더 많은 라인업으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ABKO 파워 서플라이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에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들을 통해 더욱 발전해나가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Playwares 안은월

 

 

 

  • profile
    루니크 2018-11-14
    불량품 3개 대단하네요.
    신뢰도를 쌓아서 좋은 파워로 인식이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파워도 기대되네요.
  • profile
    폭풍그리움 2018-11-15
    대단하네용
  • profile
    vansony 2018-11-17
    신뢰를 다시 회복하길 기대합니다.

  1. NEW

    17인치라서 1월 17일에 발표한 LG 그램 2019 미디어 발표회

    Playwares 노트북 리뷰의 결론은 크게 디자인&기능, 성능, 온도&소음, 배터리&소비 전력, 디스플레이, 총평으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저희 리뷰가 이와 같이 결론을 나누는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특성들을 일목 요연하게 제시하기 위함이며, 거의 모든 제품들이 각 항목별 특성에 따...
    Date2019.01.18 Category모바일 By안은월 Views347
    Read More
  2. 제닉스가 마련한 연말 초청 이벤트 - 제닉스 영화의 날

    어느 덧 2018년의 마지막 달인 12월 1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카페와 거리에서는 크리스마스 캐롤이 울리고 있고, 첫 눈도 어느덧 지나가 본격적인 추위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연말이라면 역시 올 한해를 정리하고, 새롭게 내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분위기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올 한해 게이밍 ...
    Date2018.12.01 CategoryPC By안은월 Views421
    Read More
  3. 플레이웨어즈 2018 디스플레이 에디터스 초이스

    끝날 것 않을 것만 같았던 최악의 폭염이 지나가고, 어느덧 첫눈이 내리는 시기인 소설(小雪)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2018년의 IT 분야를 가볍게 되짚어보자면 지난 몇 년간의 이슈를 합친 것과 맞먹는 일들이 있었던 해이기도 합니다. 2018년이 시작되자마자 인텔 x8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멜트다운' 버그가 공식...
    Date2018.11.22 Category디스플레이 By안은월 Views589
    Read More
  4. ABKO 파워 서플라이 신제품 간담회 - MIGHTY / RANGER 시리즈

    데스크톱 케이스 브랜드인 NCORE, SUITMASTER, 그리고 게이밍 기어 브랜드인 HACKER 브랜드로 국내 시장을 섭렵하고 있는 기업 ABKO(http://www.abko.co.kr/)는 지난 6월 론칭한 파워 서플라이 라인업 SUITMASTER Mighty 시리즈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내년 파워 서플라이 출시 계획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
    Date2018.11.13 CategoryPC By안은월 Views568
    Read More
  5. 델 테크놀로지스 포럼 2018 : 델 부스 미디어 브리핑

    1984년 마이클 델이 창립한 미국의 PC 제조/판매 기업 Dell은 2018년 현재 휴렛팩커드, Lenovo와 함께 세계 3대 PC OEM 업체로의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 PC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회사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다원화된 2018년의 PC 하드웨어 시장에서 트랜드세터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을 취급...
    Date2018.10.31 By안은월 Views723
    Read More
  6. LG V40 ThinQ 기자간담회

    상반기 출시작인 LG G7 ThinQ에 이어 하반기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LG V40 ThinQ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함과 동시에 장단점에 대한 언급도 많은 카메라 기능에 집중한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입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기 위해 하드웨어부터 알고리즘까지 개선하였는데 그 결과 중 하나가 전/후면 5개...
    Date2018.10.04 Category모바일 ByNakotaku Views1389
    Read More
  7. 2019년에 대응하는 FSP 신제품을 미리 만나보다 (HYDRO G2 PRO / 85+ PRO / YD Series,...

    국내 파워 서플라이 업계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FSP 파워 서플라이를 국내에 유통 중인 (주)스파클텍(http://www.sparklepower.co.kr/)은 2018년 10월 2일, FSP 그룹 마케팅 및 세일즈 매니저인 Louis Yu와 Ashley Chen을 모시고 올해 말에서 2019년까지 주력으로 출시할 신제품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특...
    Date2018.10.03 CategoryPC By안은월 Views1020
    Read More
  8. AORUS 체험존 방문기

    GIGABYTE의 게이밍 브랜드 AORUS가 처음 발표된 지도 벌써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플웨즈에서도 다양한 AORUS 제품들을 소개해드린 바 있지만... 게이밍 노트북을 필두로 외장 그래픽 게이밍 박스, 마우스, 키보드, 마우스 패드, 헤드셋, 케이스 등은 물론 메모리, SLI 브릿지, 심지어는 게이밍 체어에 이르...
    Date2018.10.02 Category모바일 ByNakotaku Views436
    Read More
  9. 아프리카 BJ 팬미팅으로 만난 제닉스 프리미엄 스토어 - 부천점

    게이밍 키보드 및 마우스, 헤드폰과 같은 게이밍 기어부터 및 게이밍 체어 및 데스크와 같은 게이밍 가구까지 섭렵중인 제닉스 크리에이티브(http://www.xenics.co.kr)는 지난 9월 7일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 위치한 제닉스 프리미엄 스토어를 확장 이전해 더 많은 구매자들에게 체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확장 오...
    Date2018.09.17 CategoryPC By안은월 Views983
    Read More
  10. NVIDIA GeForce Gaming Celebration - 2

    지난 NVIDIA GeForce Gaming Celebration - 1 기사에서 보신 바와 같이 독일 시간으로 8월 20일 NVIDIA GeForce Gaming Celebration 행사가 진행되었고, 21일에는 Gamescom 2018 취재, 22일에는 엠바고가 걸려 현재 시점에서는 공개할 수 없는 NVIDIA의 기술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전 NVIDIA 행사들과 마찬가...
    Date2018.08.28 CategoryPC ByNakotaku Views77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9 Next
/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