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7 추천 수 1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다나와를 통해 체험단을 진행하게 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의 사용기입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는 워터블럭과 쿨링팬에 최근 PC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레인보우 스펙트럼 LED을 갖추었으며 누수 보상을 포함한 3년 무상 보증까지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6만원 이내의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3열 제품인 H360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일체형 수냉쿨러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사용기에서는 이 제품의 구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를 사용한 조립 및 성능 테스트를 직접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제품 설명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는 열전도를 극대화한 구리 히트싱크와 3페이즈 세라믹 모터로 구성되어 조용하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FEP 재질의 직조 튜브와 산업용 등급의 마감으로 긴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다즐링 RGB 워터블럭 디자인과 아름다운 HAL 3.0 PWM 팬이 주는 아름답고 독특한 시각 효과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누수로 인한 피해 보상을 포함한 3년 무상보증을 제공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ALSEYE HALO H240]

 

 

 

■ 제품 스펙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ALSEYE HALO H240]

 

 

 

■ 개봉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의 박스입니다. 

전면에는 제품 사진과 함께 모델명이 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이 영문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상세한 성능 스펙과 크기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한 후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설명서와 제품 보호를 위한 완충재의 모습이 보입니다. 

 

완충재를 제거하면 종이 포장재에 담겨있는 구성품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통째로 꺼낸 모습입니다.

 

각 구성품들이 비닐과 종이로 개별 포장되어 있습니다.

 

기본 포장을 제거한 후의 모습입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수냉 본체(라디에이터-워터블럭-펌프 일체형) / 쿨링팬 연결용 PWM 4핀 스플리터 / 120mm HALO 3.0 쿨링팬 2개 / LGA2011 소켓 전용 나사가 담긴 봉투 / 기타 설치용 나사가 담긴 봉투 / 백플레이트+브라켓+써멀그리스가 담긴 봉투입니다.

우측 하단에 ALSEYE AS-T9 써멀그리스가 있는데 이것은 기본 구성품은 아니고 사은품 내지는 테스트용으로 같이 제공된 것으로 보입니다.

 

 

 

■ 외관 / 구성

이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체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일체형 수냉쿨러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형태입니다.

펌프 일체형 CPU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가 FEP 튜브로 연결되어 있으며 연결부는 모두 밀봉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외측의 모습입니다.

2개의 120mm 쿨링팬을 설치할 수 있는 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내측의 모습입니다.

측면에는 워터블럭과 연결되는 입수/출수용 튜브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 가능한 쿨링팬의 크기는 120mm이며 동봉된 25T 쿨링팬 고정용 나사를 사용하여 고정합니다.

 

입수 / 출수용 튜브를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각 부분은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열수축튜브와 접착제로 견고하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입수 / 출수용 튜브가 자리 잡은 방향의 라디에이터 측면에는 제품의 일련번호가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외의 측면에는 어떠한 로고나 문양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 로고도 존재하지 않는 만큼 상당히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펌프 일체형 CPU 워터블럭의 모습입니다.

 

워터블럭의 상단에는 ALSEYE 로고와 사각형의 문양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인가하면 이 부분에 LED가 투과됩니다.

 

하단에는 펌프와 LED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케이블이 존재합니다.

 

케이블은 3핀 규격이므로 메인보드의 케이스 쿨러용 3핀/4핀 커넥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면과 우측면에는 메인보드 결합용 브라켓을 삽입할 수 있는 구멍이 존재합니다.

 

상단에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입수 / 출수용 튜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회전이 가능한 피팅이 사용되었기에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튜브 방향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회전 반경에 제약이 없으므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각도는 (메인보드와의 간섭을 감안하면) 150도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와 마찬가지로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열수축튜브와 접착제로 견고하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CPU와 직접 접촉하는 바닥면은 구리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닥면에 흠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호필름이 미리 부착되어 있습니다. (설치 전에는 반드시 제거하여야 합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튜브의 모습입니다.

안정적인 내구성과 깔끔한 마감을 위하여 FEP 재질의 직조 튜브가 사용되었습니다.

다만, 직조선으로된 표면이 일직선은 아니며 약간 울룩불룩하기에 사용자에 따라서는 어색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아닙니다)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이제 본체의 각 부위에 대한 실측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에이터의 가로 길이는 275mm로 측정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세로 길이는 120mm로 측정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두께는 27.4mm로 측정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 핀 간의 간격은 1mm로 측정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 핀의 너비는 8mm로 측정되었습니다.

 

워터블럭의 가로 길이는 62mm로 측정되었습니다.

 

워터블럭의 세로 길이는 55mm로 측정되었습니다.

 

워터블럭의 두께는 44mm로 측정되었습니다.

 

튜브의 길이는 (피팅부를 제외하고) 280mm로 측정되었습니다.

 

피팅부의 길이는 30mm로 측정되었습니다.

 

튜브의 직경은 11mm로 측정되었습니다.

 

기본 구성품인 ALSEYE HALO 3.0 PWM 쿨링팬의 모습입니다.

쿨링팬의 공식 제원은 회전속도 800~2000RPM(PWM 제어), 풍압 0.53~1.8mmH2O, 풍량 18.3~45.2CFM, 소음 13.5~35.2dB(A)입니다.

16개의 레인보우 LED가 내장되어 있으며 LED의 패턴을 변경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반대편에서 본 모습입니다.

 

흡기 방향에는 2개의 링을 구성하는 LED 투과부가 존재합니다.

 

외측과 내측의 중간쯤에도 LED 투과부가 존재합니다.

 

라디에이터와 맞닿는 부분은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EVA 재질의 스펀지가 덧대어져 있습니다.

 

커넥터 타입은 4핀 PWM 타입이며 메인보드의 CPU 쿨링팬 속도 설정을 통하여 회전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LED 패턴의 변경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별도의 다른 커넥터나 케이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레임의 두께는 10.2mm로 측정되었습니다. 화려한 튜닝 효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프레임에 더블링을 덧대었기에 그만큼 프레임의 두께가 두꺼운 편입니다.

때문에 임펠러의 지름이 표준 120mm 쿨링팬들의 112~114mm보다 약간 작은 96mm인데, 이의 영향으로 인하여 회전수에 비하면 풍량이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대신 소음도 그만큼 적으므로 매우 고성능의 쿨링팬을 원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나쁘지 않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조립을 위해 제공되는 나머지 구성품들의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LGA2011 소켓 전용 나사가 담긴 봉투 / 기타 설치용 나사가 담긴 봉투 / 백플레이트+브라켓+써멀그리스가 담긴 봉투 / 쿨링팬 2개를 메인보드에 연결할 수 있는 PWM 4핀 스플리터 케이블입니다.

 

백플레이트+브라켓+써멀그리스가 담긴 봉투의 내용물입니다.

 

워터블럭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브라켓의 모습입니다.

각 CPU 제조사(인텔/AMD)에 호환될 수 있도록 2가지의 브라켓을 제공합니다.

 

워터블럭을 지탱하기 위한 백플레이트의 모습입니다.

 

백플레이트의 귀퉁이 부분에는 CPU 제조사의 각인이 새겨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INTEL)

백플레이트를 장착할 때 이 부분이 메인보드의 바닥면과 맞닿도록 설치해야만 합니다.

 

반대편에는 AMD가 새겨져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설치 전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왼쪽에 O자형으로 되어있는 것은 백플레이트에 붙일 수 있는 AMD 메인보드용 절연 가스켓입니다.

혹시나 모를 메인보드와 백플레이트의 접촉 시 전기가 흐르는 걸 방지해줍니다.

 

반대편에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으며 설치 시에는 백플레이트의 내측에 맞춰 붙여주시면 됩니다.

 

동봉된 써멀그리스입니다.

0.5g 용량이므로 일반적인 CPU에는 약 2번 정도의 도포가 가능합니다.

 

동봉된 써멀그리스의 열전도율은 7.5W/m-k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때문에 별도의 써멀그리스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설치용 나사들이 담긴 봉투입니다.

LGA2011 소켓 설치용 나사 4개만 따로 포장된 이유는. 일반적인 PC 조립 시에는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LGA2011 소켓은 HEDT/워크스테이션/서버용 CPU에 사용됩니다)

 

내용물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이 전달받은 ALSEYE AS-T9 써멀그리스입니다. 이것은 ALSEYE HALO H240 수냉쿨러의 기본 구성품은 아니고, 사은품이나 테스트용으로 같이 제공된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일단 받았으니 같이 소개합니다.

 

용량은 2g으로 8~10번 정도 도포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열전도율이 11W/m-k로 스펙대로라면 최상급의 써멀그리스에 해당됩니다.

 

후면에는 조금 더 자세한 스펙과 비교 그래프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써멀구리스가 담긴 주사기 외에도 주걱 / 골무 / 표면 세정제를 같이 제공합니다.

써멀구리스의 점도가 약간 높은 편이므로 골무를 사용한 도포가 가장 용이한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설명서의 모습입니다.

 

총 7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 스펙 / 구성품 / 설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내용이 모두 영어인데다가 축약되어 있는 부분이 많아 이해가 쉬운 편은 아닙니다.

 

 

 

■ 설치

이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를 조립하기 전에 워터블럭 설치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이렇게 따로 워터블럭 설치방법을 따로 다루게 된 이유는 포함된 설명서의 부실함 때문입니다.

아래는 설명서를 스캔한 것입니다.

 

설명서가 영어로만 되어있는 것도 문제이지만, 내용 자체가 너무 단순하게 기재되어 있기에 처음 일체형 수냉쿨러를 설치하시는 분들은 설명서를 읽어도 잘 이해가 안 되고 당황스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인텔 LGA115x / AMD AM4 메인보드의 설치방법에 대해서 순서대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텔 메인보드에서의 설치 방법입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를 어디에 설치할지에 대하여 확실하게 감을 잡기 위해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의 바닥면에 살짝 올려봅니다. 

INTEL이라고 적혀진 부분이 메인보드의 바닥면을 향해야만 합니다. (즉,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는 백플레이트에서 보이는 글자는 AMD 뿐이어야 합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를 집어넣을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제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를 올바른 구멍에 넣어줍니다.

나사의 머리 부분이 백플레이트에 닿도록 끝까지 넣어줍니다. 만약 닿지 않는다면 방향이 잘못된 것이므로 나사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봅니다.

 

백플레이트에 집어넣은 나사가 분리되지 않도록 플라스틱 가스켓을 설치해줍니다. 처음에 집어넣으면 잘 들어가지 않는데, 약간 힘을 주어서 집어넣어 주시면 됩니다.

플라스틱 가스켓의 장착 방향은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지 않으나 인텔의 경우 패턴 보호와 안정적인 결속을 위하여 가스켓의 평평한 부분이 메인보드에 맞닿도록 설치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와 플라스틱 가스켓의 설치를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메인보드의 CPU 소켓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부착해줍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한 백플레이트가 빠지지 않도록 남은 4개의 플라스틱 가스켓을 설치합니다.

(사진을 잘못 찍는 바람에 가스켓의 돌출된 부분이 아래를 향한 상태로 사진이 찍혀버렸는데, 실제 설치는 돌출부가 위를 향하도록 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플라스틱 가스켓의 설치를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이 상태에서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의 돌출부를 살짝 당겨주면 백플레이트를 밀착시킬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의 돌출부에 백플레이트 고정용 너트를 집어넣고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해줍니다.

 

더 이상 조여지지 않을 때까지 손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공구를 사용할 경우 메인보드가 파손될 위험이 있으므로 손으로만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용 너트의 설치를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이제 써멀그리스를 도포할 차례입니다.

써멀그리스를 도포하기 전에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IPA(이소프로필알콜)로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으나, 없을 경우 휴지로 적당히 닦아주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써멀그리스를 도포합니다.

도포 방법은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몇몇 특별한 써멀그리스를 제외하면 어떤 방법으로 도포하더라도 성능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너무 적게 도포하시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실수로 너무 많이 도포했을 경우 장력에 의해 넘쳐흐르기 때문에 나중에 제거 후 닦아내는 것이 어려울 뿐입니다. (그런 점에서 십자 / X자 / ※ / * 와 같은 도포법이 권장되곤 합니다. 너무 적게 도포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워터블럭의 바닥에 있는 보호필름을 벗겨냅니다.

저의 경우에는 브라켓을 설치하기 전에 보호필름을 벗겨냈습니다만, 접촉부에 손때가 묻는 것이 우려되시는 분들은 가이드부터 먼저 설치하신 후 장착 직전에 보호필름을 벗겨내셔도 됩니다.

 

브라켓의 TOP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한 상태에서 워터블럭의 측면 구멍에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브라켓의 돌출부가 워터블럭의 측면에 끝까지 들어가도록 약간의 힘을 주어 밀어 넣습니다.

 

가이드 설치를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이제 워터블럭을 메인보드에 장착해줍니다.

브라켓의 네 귀퉁이 구멍 부분이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의 돌출부에 들어가도록 천천히 밀어 넣어줍니다.

 

돌출부에 금속 가스켓을 넣어줍니다.

 

워터블럭 고정용 스프링 너트를 밀어 넣고 약간 고정이 될 때까지 돌려줍니다.

워터블럭이 기울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되도록 하나의 너트를 끝까지 조이지 마시고 네 귀퉁이를 X자 순서(예를 들면 11시→5시→7시→1시 순서)로 조금씩 조여줍니다.

최종적으로는 손으로 더 이상 돌릴 수 없을 때까지 조여줍니다.

 

손을 사용하여 너트 고정을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너트 고정을 마무리합니다.

드라이버로 살살 돌리면서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 선에서 중단하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꽉 조이거나 전동공구를 사용할 경우 메인보드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워터블럭의 3핀 전원 케이블을 메인보드의 시스템 팬 헤더에 연결해줍니다. (4핀 헤더에도 연결이 가능하므로 굳이 3핀 전용 헤더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메인보드에 따라 W_PUMP와 같이 펌프 연결용 헤더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쪽에 연결하여도 무방합니다.

 

설치가 완전히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AMD 메인보드에서의 설치 방법입니다.

AMD 메인보드의 경우 별도의 CPU 쿨러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순정 플라스틱 가이드+백플레이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네 귀퉁이의 나사를 푸는 것으로 이들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를 어디에 설치할지에 대하여 확실하게 감을 잡기 위해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의 바닥면에 살짝 올려봅니다. 

AMD라고 적혀진 부분이 메인보드의 바닥면을 향해야만 합니다. (즉,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는 백플레이트에서 보이는 글자는 INTEL 뿐이어야 합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와 플라스틱 가스켓의 설치 방법은 인텔과 동일합니다.

단, 플라스틱 가스켓의 돌출부가 메인보드를 향하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백플레이트의 내측에 AMD용 절연 가스켓을 붙이기 위하여 가스켓의 양면테이프 보호면을 떼어냅니다.

 

백플레이트의 형태에 맞추어 잘 붙여줍니다.

 

플라스틱 가스켓의 돌출된 면을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인텔의 경우 평평한 면을 메인보드에 닿도록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AMD의 경우 반드시 돌출된 면이 메인보드에 닿도록 설치해야만 합니다. 저 돌출된 부분이 AMD 쿨러 설치용 구멍에 고정되어 백플레이트가 흔들리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메인보드의 CPU 소켓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넣어줍니다.

 

플라스틱 가스켓을 설치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플라스틱 가스켓의 돌출된 부분이 메인보드를 향해야만 합니다.

설치한 후에 백플레이트 장착용 나사의 돌출부를 살짝 당겨주는 것으로 플라스틱 가스켓의 돌출부가 메인보드의 쿨러 설치용 구멍에 완전히 고정되도록 합니다.

 

이후의 설치 과정은 인텔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워터블럭에 삽입할 브라켓은 당연히 AMD 용이어야 합니다.

 

설치가 완전히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 조립 / 동작

이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를 케이스에 직접 설치한 후 동작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조립 과정에는 워터블럭을 설치하는 과정도 있으나 이는 바로 앞에서 설명하였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에이터의 내측에 쿨링팬을 올린 후 쿨링팬의 구멍에 장착용 나사를 넣어줍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라디에이터의 나사 구멍과 쿨링팬의 구멍이 일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고정해줍니다.

지나치게 큰 힘을 주거나 전동공구를 사용할 경우 라디에이터가 손상될 수 있으니 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쿨링팬 2개의 장착을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이제 라디에이터의 외측을 장착용 나사를 이용하여 케이스에 고정해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와셔는 기본 구성품은 아니고 제가 따로 준비한 것이니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고정 후 케이스의 먼지 필터까지 다시 덮어준 후의 모습입니다.

 

이제 워터블럭을 자신의 PC에 맞게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인텔의 경우 워터블럭 상단의 각인이 뒤집어지는 것을 제외하면 설치 방향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만 AMD는 설치 방향이 제약되는데다가 브라켓의 간섭으로 인하여 우측으로는 피팅부를 꺾을 수 없어 자유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AMD 사용자들은 이 점에 유의하여 라디에이터 위치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완료한 후의 모습입니다. 

케이스의 내부 사정 + 워터블럭의 ALSEYE 각인을 어떻게든 정방향으로 두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튜브 위치가 썩 보기 좋은 형태는 아니게 되었습니다만 작동에는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전원을 인가한 후의 모습입니다.

초기 구동시에 펌프에서 1-2초가량 큰 모터음이 들리나 금방 조용해집니다.

펌프 소음은 케이스의 옆면을 연 상태에서는 약간의 모터음이 들리며, 케이스의 옆면을 닫으면 거의 느껴지지 수준입니다.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워터블럭과 쿨링팬 모두 레인보우 컬러 LED이며 패턴의 변화(움직임)이 없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워터블럭에 비해 상단 쿨링팬 2개의 색감이 강한 사진이 나왔는데, 실제 LED의 색상은 워터블럭의 것에 가깝습니다. (즉, 둘의 색상은 거의 비슷한데 사진 촬영의 한계로 서로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워터블럭과 쿨링팬의 광량은 상당히 높은 편으로 실내등을 켠 방에서도 깔끔하게 보입니다.

 

 

실내등을 끈 후의 모습입니다.

 

테스트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는 레인보우 스펙트럼 팬에 비해 ALSEYE HALO 3.0 쿨링팬의 LED의 광량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 성능

마지막으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의 성능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비교 대상들로는 AMD CPU의 번들 쿨러 3종을 준비하였습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레이스 스텔스(라이젠5 2600과 그 이하) / 레이스 스파이어(라이젠5 2600X) / 레이스 프리즘(라이젠7 2700X)입니다. 써멀그리스는 넷 모두 ALSEYE AS-T9를 사용하였습니다.

원래는 AMD 순정 쿨러들도 팬 회전속도에 따른 분류 테스트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온도를 보고는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모두 고속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레이스 프리즘의 경우 High 모드는 무려 3700RPM이 넘는 속도로 동작하므로 이를 초고속으로 따로 분류하였습니다.

 

테스트실의 실내 온도는 24도이며 테스트 시스템은 AMD 라이젠7 2700X를 준비하였으며 코어 부스트 기술들을 모두 비활성화 한 상태에서 3.7GHz(순정) / 4.0GHz(오버클럭) 상태에서 Prime95 Small을 15분 동안 구동한 후의 코어 온도(Tdie)를 확인하였습니다. 

소음 측정은 소음원(CPU 쿨러)와 15cm 떨어진 거리에서 소음측정기를 사용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레이스 스텔스는 최대 회전수에서도 43dBA의 비교적 적은 소음이 발생하나, 2700X의 기본 클럭에서도 쓰로틀링이 발생하며 오버클럭 시에는 1분도 되지 않아서 시스템이 다운되어버립니다.

레이스 스파이어는 47dBA의 비교적 무난한 소음이 발생하며 2700X의 기본 클럭에서는 안정적으로 잘 동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버클럭 시에는 쓰로틀링이 발생합니다.

레이스 프리즘은 모든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였으며 특히 초고속에서는 보급형 타워형 CPU 쿨러들에 견줄만한 우수한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초고속에서의 소음이 56dBA로 매우 시끄러우며, 고속에서의 50dBA도 조용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2열 수냉쿨러인 ALSEYE H240는 모든 상황에서 비교 대상들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중속과 고속에서의 결과가 기대 이상으로 좋은 편입니다. 또한, 비교 대상들 중 소음이 가장 적은(가장 낮은 39dBA) 저속 모드에서도 레이스 프리즘의 초고속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열 수냉쿨러에 걸맞은 준수한 성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려와는 달리 기본 팬의 성능도 비교적 양호한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더욱 고성능의 쿨링팬으로 교체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과연 고성능의 쿨링팬을 사용할 경우 어느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쿨링팬들 중에서 중에서 상당히 성능이 좋은 제품을 이용하여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고속과 중속에서는 2~3도의 하락이 있었으며, 저속에서는 무려 5도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는 쿨링팬을 교체하는 것도 시도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 총평

최근에 이르러서 보급형 일체형 수냉쿨러들의 여럿 출시됨에 따라 과거에 비하면 수냉쿨러에 대한 접근성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이 정도로 저렴한 일체형 수냉쿨러는 흔치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레인보우 LED, 높은 호환성, 준수한 성능, 누수 보상을 포함한 3년 무상보증을 모두 갖추었다는 점은 꽤 놀랍습니다. 여러 예비 구매자들의 니즈를 적절히 잘 만족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가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준수한 수냉쿨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 장점

- 워터블럭과 쿨링팬이 제공하는 화려한 레인보우 LED

- 2열 일체형 수냉쿨러에 걸맞은 준수한 성능

- 우수한 호환성(대부분의 인텔/AMD 시스템에 사용 가능)

- 비교적 간편한 설치 편의성

- 누수 보상을 포함한 3년 무상보증 제공

- 저렴한 가격

 

◆ 단점

- 간략한 내용만을 다루고 있는 영문 설명서

 

 

※ 이 사용기는 (주)이공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지만,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WD BLUE 3D SSD 250GB 리뷰 #3

          이번에는 WD Blue 3D SSD에서 파일 복사와 압축, 압축해제 등 파일을 읽고 쓰는 부분에서 성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의 진행은   다른 SSD에서 WD Blue 3D SSD로 복사 (쓰기 부분) WD Blue 3D SSD에서 다른 SSD로 복사 (읽기 부분) WD...
    Date2019.01.15 Category필드테스트 By뚜비뚜비뚜뚜바 Views28 Votes0
    Read More
  2. 블루아이 PRO 블루투스 셀카봉 삼각대 / 스...

          세마전자에서 새롭게 출시한  블루아이 PRO 블루투스 셀카봉 삼각대를 소개합니다.   제품링크 : http://www.enuri.com/detail.jsp?modelno=32827590     셀카봉 소개에 앞서 세마전자에 대해서 소개하자면 외장HDD 및 저장장치와 네트워크 분야에서 탁...
    Date2019.01.15 Category필드테스트 By스누피7 Views24 Votes0
    Read More
  3. 뛰어난 착용감과 선명한 음질..Jabra Evolve...

      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Jabra Evolve 65t 완전 무선 이어폰을 실제 사용해본 제 개인적인 평가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동안 제가 사용해봤던 10여종의 완전 무선 이어폰중 단연 최고...
    Date2019.01.15 Category필드테스트 Bytwincake Views39 Votes0
    Read More
  4. 현대 도시감각 스타일을 가장 잘살린 Jabra ...

      자브라 공식 영상   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가히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의 전성시대라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이어폰들이 과감히 선을 없앤 완전 무선 블루투스에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상당수 제품들의 ...
    Date2019.01.15 Category필드테스트 Bytwincake Views27 Votes0
    Read More
  5. [커피맨 리프레시] 인텔 i7-9700k 를 파헤쳐...

             안녕하세요 해바라기믿음 입니다. 좋은 기회로 인텔 프로세서 i7-9700k 제품을 살펴볼 기회가 생겨 이번 사용기를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작업을 하는 유저로써 이정도 고사양의 CPU를 접할 기회가 그동안 많지 않았는데 잠깐이지만 테스...
    Date2019.01.14 Category필드테스트 By믿음이 Views21 Votes0
    Read More
  6. ALSEYE D-Ringer RGB SYNC KIT 리뷰

        이전에 쿨링팬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열을 배출하거나 공기를 순환시키는 역할로만 사용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RGB 제품의 시대가 열리고 여러 회사에서 제품을 출시하였고 최근에는 주변기기와 같이 연동되어서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LSEYE사에서...
    Date2019.01.14 Category필드테스트 Bypostqwe Views32 Votes0
    Read More
  7. 조용하다 강력하다! 이엠텍 HV RTX2070 BLAC...

                             
    Date2019.01.14 Category필드테스트 By함수찡 Views30 Votes0
    Read More
  8. 인텔 코어 i7-9세대 9700K 커피레이크-R Asr...

     ■​ ​저는 오버를 해보지 않았던 오버에 관해 완전 초보 유저입니다.     인터넷상에 9700K 오버가이드를 찾아보면서 바이오스상에서 세팅 몇 개만 바꾸어 보며     9세대 CPU인 9700K 최대클럭을 5GHz로 오버해서 순정클럭 대비 성능 비교를     간단하게 해...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spikey Views41 Votes0
    Read More
  9. 가성비가 뛰어난 ALSEYE(알스아이) HALO H2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다나와를 통해 체험단을 진행하게 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의 사용기입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ALSEYE(알스아이) HALO H240 2열 수냉쿨러는 워터블럭과 쿨링팬에 최근 PC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레인보우 ...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쿠구쿠구 Views67 Votes1
    Read More
  10. No Image

    조용한 괴물 블랙 몬스터, 이엠텍 HV 지포스...

       emTek HV Geforce RTX 2070 Black Monster OC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nVIDIA의 퍼포먼스급 성능 GPU인 'RTX 2070'을 탑재한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70 BLACK MONSTER 8GB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TX 2070이 출시된 2018년 10월 17일 이...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wakoy Views107 Votes0
    Read More
  11. 인텔 9세대 i7-9700K 리프레시 CPU 사용기 (...

          안녕하세요 커피맨 리프레시 2기 GamerZ 인사드립니다. 인텔의 8세대 커피레이크 CPU출시가 바로 엊그제 같은데, 커피레이크 리프레시라는 9세대 CPU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인텔에는 외계인이 CPU를 개발하고 있다는 우스갯 소리...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twincake Views21 Votes0
    Read More
  12. 인텔 코어 i7-9세대 9700K (커피레이크-R)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ggzz Views18 Votes0
    Read More
  13. 리얼 8코어 인텔 i7-9700K 리뷰

      이번 리뷰할 제품은 인텔 i7-9700K입니다.   커피레이크 리프레시 코드명을 가지고 있으며 인텔 메인스트림 라인에서 최초로 옥타(8코어)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이전 세대에 비하여 물리적인 코어 개수가 증가하여 게이밍과 여러 작업 환경에서 더더욱 ...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kskjin Views38 Votes0
    Read More
  14.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등을 지원하는 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스토리링크 블루아이 프로 블루투스 셀카봉삼각대 (홀더,리모콘포함)로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로는 39,900원의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스토리링크 블루아이 PRO 블루투스 셀카봉삼각대는 셀카봉 본연의 기능 뿐만 아니라 액션...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나유타 Views14 Votes0
    Read More
  15. 내겐 너무 예쁜 키보드! 코노스토어 KIRA 키...

    ■ 코노스토어 키라(KIRA) 키보드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코노스토어에서 새롭게 출시한 키라(KIRA)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먼저 코노스토어는 기존에 키보드를 생산/유통하는 업체와는 조금 다른 업체입니다. 양산품이기는 하지만 국내에서는 좀처럼 ...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해인아범 Views23 Votes0
    Read More
  16. No Image

    제온 E3-1230V5와 i7-9700k 비교 성능 및 간...

      인텔에서 오버를 자유롭게 아니 대놓고 괜찮아 하고 말한것이 얼마 되지는 않는것 같다. 모든 CPU제조사들이 그러하겠지만, 권장할만한 사항은 아니지않던가 그래도 예전과 다르게 메인보드의 성능이라든지 전원 CPU쿨링에 대한 솔루션이 많아진 상황에서 ...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아리마팡팡 Views29 Votes0
    Read More
  17. No Image

    커피맨 리프레시2기로 활동 하게 되었어요 i...

      인텔 CPU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께요 정말 오랜만에 인텔 CPU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것 같습니다. 아마 7700k 이후로 제 블로그에서 CPU메인보드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 않았던것도 사실입니다. 이유는 뭐 그렇게 되었네요     여튼 오랜만에 CPU을 소개하는데...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아리마팡팡 Views19 Votes0
    Read More
  18. Jabra Evolve 65T 코드리스 블루투스 이어폰...

      . .             Jabra는 세계 최초의 블투투스 헤드셋을 만들 만큼 음향 장비와 블루투스 분야에서는 대단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타사 헤드폰이나 이어폰들 보다 더 많은 스마트한 기능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Jabra Evolve 65T 코드리스 블루투스 이...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진이아범 Views37 Votes0
    Read More
  19. 프랑스 ITSKINS 아이폰 헥소텍 초강력 케이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프랑스 브랜드 ITSKINS 아이폰 헥소텍 초강력 케이스입니다.     포코포터블코리아를 통해서 알게 된 케이스인데요.   테니스 라켓을 치고 공중으로 던지는 영상을 보고 자신감이 있는 제품이겠구나 했는데 제품을 실제로 확인해보...
    Date2019.01.13 Category필드테스트 By뚜비뚜비뚜뚜바 Views40 Votes0
    Read More
  20. No Image

    셀카봉 끝판왕, 스토리링크 블루아이 프로 ...

       STORY LiNK Blue i PRO Bluetooth Selfie Stick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토리링크 블루아이 프로 블루투스 셀카봉 삼각대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여행의 필수품, 바로 '셀카봉'이죠~! 필자도 여러 가지 셀카봉을 사용해봤는데, 문제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
    Date2019.01.12 Category필드테스트 Bywakoy Views27 Votes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82 Next
/ 1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