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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게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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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유저라면 낯설 수 있고 콘솔 유저라면 익숙할 수 있는 Guerilla Games는,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 산하의 네덜란드 게임 제작사입니다. 너티 독이나 서커 펀치, 인섬니악 게임즈같은 SIE 월드와이드 스튜디오 중 하나이지요. 인지도가 높아진 것은 2004년 PS2로 킬존이 발매된 이후인데... 필자의 경우 킬존, 킬존: 리버레이션, 킬존2까지 해봤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재미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세계관이나 아트워크 쪽은 취향에 맞아서 그래도 클리어는 한 셈이죠. 콘솔 기반에서 상당히 우수한 그래픽으로 유명하기도 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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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Guerilla Games의 소속상 플레이 스테이션 외의 기종에서는 간판 타이틀인 킬존을 플레이할 수 없었고, 2017년 오랜만에 발매된 신규 IP 호라이즌 제로 던 역시 그럴거라 생각되었습니다. 그런데 PS4판 출시 후 3년이나 지나서 호라이즌 제로 던 PC판이 발표되었는데, PS4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던 게임인 만큼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했습니다. 앞선 데스 스트랜딩 PC판이 그랬듯 네이티브 4K 해상도 및 울트라 와이드 비율 지원이나 시야각 조절, 무제한 FPS 설정 등 이점이 늘어나기 때문이지요.

또한 호라이즌 제로 던은 데스 스트랜딩과 동일한 데시마 엔진을 사용하는데, 애초에 데시마 엔진의 기반은 Guerilla Games에서 PS4 환경에 맞춰 개발한 엔진이고 추후 코지마 프로덕션과 협업을 통해 완성된 것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이식 수준을 보여주었던 데스 스트랜딩과 마찬가지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 예상되었습니다. NVIDIA DLSS나 레이 트레이싱, AMD FidelityFX와 같은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더라도 말이죠.

 

그 결과는... 벤치마크 테스트 이후에 언급하도록 하고, 우선 게임 자체를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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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즌 제로 던은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된 미래 인류가 어떠한 이유로 한 번 멸망하고 난 다음, 흔히 말하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에서 주인공 에일로이가 세계를 여행하며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배경은 기존 문명의 폐허와 원시 자연이 어우러져 있지만 주요 적은 하이 테크놀러지의 기계 생명체이고, 주인공에게 우호적인 집단과 적대적인 집단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관이나 자연 경관, 기계 생명체의 디자인 등은 충분히 매력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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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로봇! 와! 공룡!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필자 개인적으로 봤을 때... Ubisoft식 오픈 월드 + 몬스터 헌터 + 툼레이더 + 살짝 배트맨 아캄 시리즈로 여겨졌습니다.

Ubisoft식 오픈 월드라 하면 뭐... 지도만 봐도 알 수 있겠고, 적의 눈에 띄지 않게 접근해서 한 번에 제압하는 "무음 공격" 시스템, 톨넥에 올라가서 주변 지도를 밝히는 시스템 등은 어쌔신 크리드 외에도 이미 여러 게임에서 접할 수 있었죠. 기계 생명체의 약점 부위를 별도로 파괴해서 사냥, 갈무리 시 이점을 얻는 부분은 몬스터 헌터같은 느낌이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탐험하는 부분은 툼레이더와 비슷하고(여성 주인공이라 더더욱 그런건지...) 포커스를 사용해 흔적 조사나 마킹을 하는 부분은 배트맨 아캄 시리즈 같습니다.

또한 완전히 신선한 시스템은 아니지만, 일종의 해킹같은 방식으로 기계 생명체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아군이 되게 하는 "강제 전환"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레벨업을 통한 스킬 획득 방식도 평범하긴 하지만 주인공이 점차 강해지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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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기만 해도 한숨이 절로 나오는 지도... 중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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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거 할 때 특히 툼레이더 생각이 납니다. 아니면 어쌔신 크리드? 아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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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 때나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건 좋은데, 일부 부품은 기계 생명체의 이미지가 회전이 안되서 정확히 어떤 부위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포커스로 직접 보고 대조해보는 수 밖에...

 

플레이 타임은 본 게임 클리어 + DLC The Frozen Wilds 클리어 + 1회차에 가능한 도전과제 모두 달성(즉 새 게임+ 제외)으로 79시간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메인 퀘스트와 핵심적인 서브 퀘스트만 진행할 경우라도 2,30시간은 걸리지 않을까 예상되는데... 이 정도면 게임 볼륨에 있어 불만족스럽진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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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오픈 월드형 게임 특유의 게임 진행 방식이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이 게임 역시 그러할 것이고, 스토리 진행에 있어 선택지가 거의 무의미 하다는 점, 선택지에 따른 결과 표현이 다소 엉성한 점 역시 아쉬운 부분입니다. 특히 스토리 면에서 사실상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을 강제해놓지 않아서(가마솥 진행이나 로스트의 과거 등) 유저에 따라서는 이러한 내용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기 때문에 평가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투 방식이 활 위주이다보니 창 공격은 좀 엉성하다던가... 사다리, 절벽 끄트머리와 같은 부분에서 이동할 때 모션이 잘 안맞아떨어진다던가 하는 소소한 아쉬움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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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클리어 후 평가해봤을 때, 호라이즌 제로 던은 중상급 수준의 오픈 월드 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러 히트작 게임들을 섞어놓은 느낌이지만,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을 무난하게 잘 섞은 뒤 매력적인 세계관과 적들로 포장하여 충분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소니+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의 퍼스트 파티인 Guerilla Games에서 PC판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높아지는 부분도 있지요.

벤치마크로 살펴볼 성능이나 그래픽적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으므로 당장 구입하거나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지만(필자의 경우 인터넷 상의 평가에 비해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긴 했지만, 3번 정도 튕김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좀 더 패치가 진행되서 게임 플레이가 안정된다면 꼭 플레이해봐야 할 게임으로 손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럼 게임 소개를 마치고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2080 Ti D6 11GB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여 벤치마크 및 각종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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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목차

  • profile
    동맥경화 2020-08-29
    벤치 잘봤습니다....

    1080p에서 하이옵으로 VRAM최대 8기가라니....

    VRAM사용량이 완전 모친출타 수준;;
  • profile
    Nakotaku 2020-08-31
    음... 제가 집에서 FHD 모니터에 16GB 메모리, 2070 SUPER 8G 글카, "높은 품질"로 크래쉬 3번 정도 빼곤 별 문제없이 엔딩을 보긴 했습니다만...
    현재 기준으론 진짜 권장 사양으로 택도 없겠더군요; 최적화가 매우 시급합니다 ㅋㅋ
  • ?
    컴뉴비 2020-09-24
    잘보고갑니당
  • ?
    최가든 2020-10-09
    3080 사면 같이 살 게임 메모 (내년 가능할듯)

  1. 호라이즌 제로 던 with GIGABYTE AORUS Xtreme RTX 2080 Ti D6 11GB

    PC 유저라면 낯설 수 있고 콘솔 유저라면 익숙할 수 있는 Guerilla Games는,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 산하의 네덜란드 게임 제작사입니다. 너티 독이나 서커 펀치, 인섬니악 게임즈같은 SIE 월드와이드 스튜디오 중 하나이지요. 인지도가 높아진 것은 2004년 PS2로 킬존이 발매된 이후인데... 필자의 경우 킬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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