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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게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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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COM사의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2004년 플레이스테이션 2로 발매된 첫 작품 이후 16년간 메인 시리즈만 10개 이상이 발매된 장수 타이틀이자 간판 타이틀 중 하나입니다. 2011년 즈음부터는 닌텐도 진영에서 독점 발매되어 일말의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지만... 지난 2018년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 원에 이어 PC 스팀 플랫폼으로 몬스터 헌터: 월드(이하 MHW)가 발매되며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2020년 2월 기준으로 MHW는 전세계에서 다운로드 포함 1500만 장 판매를 달성했고, 글 작성 시 기준으로 스팀에서 "현재 가장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임" 순위 10위 내에 항상 위치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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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된지 햇수로 2년이 지났음에도 이러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게임 자체의 재미도 있겠지만 지난 1월 10일에 발매(PC 플랫폼 기준)된 초대형 확장 컨텐츠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이하 아이스본)으로 인한 반등이 크기도 했을 것입니다. 별도 구매가 필요한 DLC임에도 2월에 400만 장 판매를 달성한 아이스본은, MHW에 이은 새로운 스토리와 맵, 기술 등이 추가되었고 아종이나 특수 개체를 제외하더라도 10종 이상의 몬스터가 새롭게 등장하며 각종 개선 사항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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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새롭게 등장한 몬스터 중에는 추억을 떠올릴 만한 녀석들도 있기 때문에 기존 MH 팬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고, 컨텐츠 확장으로 인해 게임의 수명이 연장되었으며 신규 플레이어의 유입 또한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아이스본의 발매는 꽤나 의미깊은 일입니다. 이러한 MHW의 흥행은 추후 발매될 가능성이 있는 MHW2 혹은 새로운 신작 개발에 탄력을 줄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상당히 괜찮은 흐름을 타고 있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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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러한 몬스터 헌터 시리즈도 매 작품마다 비판받을 점은 있었습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그 첫 작품부터 플레이어의 "피지컬"을 요구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완전히 동일하진 않지만 8,90년대의 레트로 게임과 같이 목숨의 제한이 있는 상태에서 플레이어의 실력으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느낌인데... 물론 장비빨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RPG 게임처럼 플레이어의 레벨이 오를수록 스탯이 상승하는 요소가 없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플레이어의 피지컬, 즉 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 할수록 "캐릭터가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 자신이 성장한다"는 의미에서 보자면 다크 소울 시리즈와 동일선상에 있는 게임이라 할 수 있지요.

 

따라서 게임 자체의 특성상, 몬스터 헌터 시리즈는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처음엔 그럭저럭 쉽게 풀어가는 듯하다가 MHW에선 안자냐프, 아이스본에서는 벨리오로스 쯤에서 넘을 수 없을 듯한 벽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벽의 존재 자체는 비판받을 점이 아니지만, 아이스본에 와서는 진입 장벽의 허들을 더욱 높인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그 원인은 새로운 시스템인 클러치 클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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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클로는 상처 효과, 벽꿍 유도 등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상황을 끌어내는, 참신하고도 효과적인 시스템이지만... 상처내기와 관련된 무기별 밸런스도 맞지 않고, 기존 보조 도구들과는 달리 수렵에 거의 강제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벽꿍으로 인한 데미지를 고려해서인지 대형 몬스터의 체력이 MHW 대비 3배 가량 늘어났기 때문에 클러치 클로를 사용하지 않으면 수렵 시간이 상당히 늘어지게 되고 그만큼 수레를 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섬광탄이나 회피 복장 등 타 보조 도구들의 효과가 하향된 것도 이에 한 몫하고 있지요.

 

필자의 경우 클러치 클로에 대해 그리 부정적인 편은 아니지만, 모든 플레이어들이 고수들의 플레이 영상처럼 클러치 클로를 적극 활용하여 마스터 랭크의 역전 몬스터들도 빠르게 잡아낸다고 보긴 어렵고, 싱글 플레이의 경우 벽꿍을 해도 딜 타임을 확보하기 쉽지 않아 멀티 플레이까지 강제되는 만큼 어느 정도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크샬다오라같이 높이 비행하는 몬스터들은 체공 시간을 줄여주던가 섬광탄을 원래 성능으로 돌려주던가 진짜 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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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호불호 요소가 있고 비판받을 점도 있지만... 앞서 언급한 판매량이나 통계가 증명하듯이 아이스본은 충분히 성공한 게임으로 볼 수 있고, 기존 MH 팬 뿐만 아니라 피지컬을 요하는 장르를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꼭 해봐야 할 타이틀임에 변함없습니다.

 

아이스본은 MHW 기반의 확장 컨텐츠인 만큼 그래픽적인 부분에서 큰 변화점이 없을 수 밖에 없는데, MHW 출시 후 2년이 지났기 때문에 다소 아쉬울 수는 있어도 큰 단점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게다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HDR 및 21:9 비율 공식 지원, Dirext 12 API 적용, NVIDIA DLSS 옵션 추가, FidelityFX 옵션 추가, 프레임률 상한 해제 등 여러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으므로 현재 시점에서 봐도 크게 부족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번 리뷰에서는 GIGABYTE GeForce RTX 2070 SUPER WINDFORCE OC D6 8GB 그래픽 카드로 얼마나 쾌적하게 아이스본을 플레이할 수 있을지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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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목차

  • profile
    풍신 2020-02-26
    기가의 팬이 바뀔 때가 된 것도 같은데 오래 가네요.
  • profile
    루니크 2020-03-03
    그래픽 고 괜찮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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