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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미리보기

 

▲ GeForce RTX - Graphics Reinvented (Up to 2160P)

 

 

하드웨어의 발전은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요?

 

컴퓨터가 아직 많은 이들에게 활용되지 않던 시절에는 3D 구체 하나를 생성하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2D 그래픽으로 3D를 모사하던, 소위 말하는 2.5D 그래픽이 등장하던 시절만 해도 그래픽의 수준이 굉장하게 느껴져 흥분을 감출 수 없었지만, 본격적인 3D 그래픽이 등장하던 시절은 그야말로 하루하루가 놀라움의 연속이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와닿는 예시는 역시 게임일텐데, 2D 횡/종스크롤 게임이나 플랫포머 부류의 게임만 즐기다가 처음으로 울펜슈타인 3D나 둠과 같은 게임을 접했을 때는 그야말로 머리에 충격을 받은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사실감 넘치는 그래픽이 그야말로 놀랍기는 했지만, 그 이상으로 머리를 지배했던 것은 앞으로 컴퓨터의 발전이 무궁무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었습니다.

 

필자의 생각을 비웃기라도 하듯, PC의 발전은 상상 그 이상의 속도로 달려 나갔습니다.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PC를 활용하던 유저라면 하드웨어의 발전이 얼마나 가파른 언덕을 올랐는지 몸소 체험했을 것이며, PC 유저가 아닐지라도 영화와 같은 미디어 컨텐츠에서 흔히 CG라 부르는 컴퓨터그래픽이 얼마나 현실감 있는 수준까지 레벨업을 했는지 깨닫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 1978년에 제조된 DEC VAX-11/780으로는 512x512 크기의 렌더 화면을 완성하는데 1시간 이상이 소요되었지만,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그래픽 카드에 와서는 실시간으로 레이 트레이싱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의 발전이 거기서 멈추지는 않았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코어 클럭을 상승시키는 것이 높은 성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CPU 제조사들이 코어 수를 늘려 처리 속도의 한계를 넘어서듯, 그래픽 카드 역시 더욱 빠르고 정교한 처리를 위해 덩치를 불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도 제조공정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던 시절이었고,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정교해진 3D 그래픽을 더욱 짧은 시간 안에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컴퓨터그래픽을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산업 분야, 이를테면 영화 산업과 같은 분야에서는 현실과 그래픽을 구분할 수 없는 수준까지 정교한 CG 작업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이를 위해서 더욱 정교하고 현실감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해나갔습니다. 여러 기술 중에서도 현실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것은 광원 효과, 바로 "빛"입니다.

 

빛이 어디서부터 파생하여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투과체를 통과했을 때 어떻게 굴절되고 퍼지는지, 사물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반사하는지, 여러 CG나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는 빛의 표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때로는 미리 렌더링된(Pre-rendered) 그래픽이나 이미지를 적절히 조합해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것처럼 눈속임 처리를 할 때도 있었고, SSAO나 HBAO와 같은 그림자 기술을 발전시켜 흡사 실제로 빛이 비추었을 때 그림자가 지는 것 같은 효과를 연출해 간접적으로 빛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고민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고 어느덧 2018년 9월까지 왔습니다. 약 2년간 새로운 컨슈머 제품용 아키텍처를 공개하지 않던 NVIDIA는 자신들이 찾은 일련의 해답을 조심스럽게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일 제품으로 빛을 실시간 추적해 렌더링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 튜링 아키텍처가 적용된 NVIDIA의 새로운 그래픽 카드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 GeForce RTX 20 시리즈로 소개된 3개의 제품, GeForce RTX 2080 Ti / RTX 2080 / RTX 2070.

 

 

NVIDIA는 이번 세대에 들어서면서 과거의 "GeForce GTX" 명칭 대신 "GeForce RTX"라는 명칭으로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를 소개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실시간으로 구현하기 위해 "RT 코어"가 추가된 탓도 있겠지만, 딥러닝 연산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될 "텐서 코어"와 기존의 "쉐이딩(쿠다) 코어"가 결합되어 새로운 개념의 GPU가 완성되었기 때문에 라인업에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의도도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RT 코어나 텐서 코어가 제거된 하이엔드 제품, 예를 들어 GeForce GTX 2080 Ti와 같은 제품이 출시할 지는 알 방도가 없으나, 최소한 새롭게 공개된 GeForce RTX 20 시리즈가 기존의 그래픽 카드와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려워졌음은 분명합니다.

 

게임스컴 2018 행사를 통해 이미 밝혀진 바, 새롭게 공개된 GeForce RTX 20 시리즈는 기존의 TFLOPS 단위로 성능을 단순하게 비교하기 보다는 레이 트레이싱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한 Giga-Rays/sec 단위로 비교하거나, 레이 트레이싱에서 정수/실수 쉐이딩 연산, DNN 프로세싱에 걸친 일련의 프레임 처리 과정을 속도로 표현한 RTX-OPS 단위로 비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존의 GPU 개념에서는 하나의 거대한 통합 코어가 모든 작업 과정을 도맡아 처리했으므로 GFLOPS/TFLOPS로 전체적인 성능을 일괄 비교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GeForce RTX 20 시리즈는 크게 3개의 코어가 하나의 GPU로 통합되어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그것에 맞는 속도 비교 단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새로운 성능 단위가 쉽게 와닿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사용된 사례도, 사용할 예시도 존재하지 않으며 이를 활용한 게임이나 소프트웨어도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NVIDIA는 혁신으로의 도약점으로 지난 십수년간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처리와 딥러닝 기술의 접목을 연구해왔고, 튜링 아키텍처를 통해 그 결실을 보고자 하는 과감한 시도를 했습니다.

하드웨어 분야에서의 새로운 개념 혹은 신기술은 언제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공존해왔습니다. 이번 GeForce RTX 20 시리즈가 새로운 혹자에게는 마케팅 상술의 일환으로, 혹자에게는 그저 입에 발린 제품으로 비추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 역시 부정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냉철하게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튜링 아키텍처가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 새롭게 도입된 기술을 적용했을 때 우리가 실제 눈으로 볼 수 있는 동화상이나 게임 그래픽은 어느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 체험해본 뒤에 GeForce RTX 20 시리즈의 성능과 값어치를 따져보아도 결코 늦지 않을 것입니다.

 

 

 

 

2018년 9월 14일(금) 캘리포니아 시간으로 오전 6시(한국 시간 오후 10시)를 기점으로, NVIDIA의 튜링 아키텍처 및 제품 언박싱에 관한 엠바고가 정식 해제되었습니다. 비록 직접적인 성능 비교나 벤치마크 데이터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과연 GeForce RTX 20 시리즈에 어떤 기술이 집약되었고 GPU 구조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파악하기에는 유용한 정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추석을 앞두고 NVIDIA의 새로운 그래픽 카드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GeForce RTX 20 시리즈에 대한 새소식을 원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번 언박싱 및 튜링 아키텍처 소개 기사를 통해서 그러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품 특성

 

* 공식 홈페이지

 

 - NVIDIA GeForce RTX 2080 Ti : https://www.nvidia.com/ko-kr/geforce/graphics-cards/rtx-2080-ti/

 - NVIDIA GeForce RTX 2080 : https://www.nvidia.com/ko-kr/geforce/graphics-cards/rtx-2080/

 - NVIDIA GeForce RTX 2070 : https://www.nvidia.com/ko-kr/geforce/graphics-cards/rtx-2070/

 

※ 이미지를 클릭 시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리뷰 목차

  • profile
    WeisseLuchs 2018-09-14
    정말 대단하네요. 잘 봤습니다.
    남은 리뷰들도 기대하겠습니다 :))
  • profile
    -쉐도우 2018-09-14
    거대한 다이 ㄷ. 2070이 깡성능만으로는 1080에 어떨련지 하고 있는게 아쉽네요. 980ti--1070옆글을 해봤던 사람이라 더더욱이요.

    결국 게임사가 저런 기술들을 사용을 과연 할 것인지가 문젠데, 소니와 마소의 새로운 콘솔쪽은 또 암드랑 쎄쎄세하고 있으니 말이죠.
  • profile
    Xeolite 2018-09-15
    벤치를 기대합니다아앗!!
  • profile
    ZerothS 2018-09-15
    간만에 보는 즐거워지는 글입니다 ㅠㅠ
    벤치 기대합니다!
  • profile
    루니크 2018-09-15
    크기는 비슷하군요.
    성능 기대되네요.
  • profile
    반달의눈 2018-09-15
    제가 위의 글을 다 읽어보진않았는데..
    레이트레이싱 기술 적용하면 프레임 반토막나면 안하느니 못할것같은데..
    그리고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기술이든 가짜로 흉내낸 레이트레이싱기술이든 어떤 기술이든간에.. 그냥 사람눈에만 최대한 리얼하게만 보이면 짱이라고 생각되여..
    영화에 주인공이 CG건 진짜 사람이건간에 관객눈에는 리얼하게만 보이면 되듯이..
    근데 게임은 프레임이 있으니깐여..
  • profile
    민트유리 2018-09-18
    60라인도 빨리 좀 나오면 좋는데 2019년이라니 ㅠ
  • profile
    족제비 2018-09-18
    성능이 궁급합니다 ㅎㅎ 남은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 profile
    러브유 2018-09-18
    개인적으로 기존과 비교와 디자인은 다소 아쉽지만, 소음만큼은 크게 개선되었을 것으로 보이네요 -ㅅ-
  • profile
    팟피몬 2018-09-18
    레퍼가 투팬을 달고 나오다니 신기하네요 ㄷㄷ
  • profile
    폭풍의용자 2018-09-19
    이렇게 매력적인 디자인이라니... 디자인 하나만 봐도 뽐뿌가 확 오네요 ㄷㄷ...
  • profile
    소원하는자 2018-10-07
    RTC형태로 작동가능하다는건데... 지금 OS부터와 괴를 달리하는대요..ㄷㄷ 그리고 스마트계열도도 순수한 RTC는 포기하고 가는 추세인데...

    단순작업에서는 가능하지만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는 멀티 테스킹 환경에서 과연 그래픽코어가 RTC성능을 내주실지 관건입니다.

    하드웨어 안되면 그냥 이제 작동도 안되는 시대가 오는건가요? ㅋㅋ 하드웨어 구려도 조금 딜레이있게 사용할수 있는 상용컴퓨터에서 말이죠 ㅋ
  • profile
    thebest 2018-10-15
    래퍼런스인데 팬이 두개라서 그런지 gtx 시리즈 보다는 발열이 조금 있을것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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