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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Hz와 WQHD로 게임과 작업 동시에 만족을”

 

드디어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144 커브드> 모니터 사용기의 2부를 시작하려고 한다. 1부에서는 모니터의 스펙과 개봉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왜 144Hz와 WQHD를 동시에 만족하는 모니터가 필요한지 간단하게 소개하였다. 2부에서는 알파스캔 CQ32G1 모니터의 장점인 주사율과 해상도를 중점적으로 테스트와 활용을 해보려고 한다.

 

 

 

 


 

 



먼저 1부에서 구성품으로 소개한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CD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소프트웨어 CD를 실행한 첫 화면

소프트웨어 CD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타이틀 화면이 나온다.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C24G1/C27G1/C32G1/CQ32G1 임을 알 수 있다. 모두 알파스캔 AOC의 새로운 게이밍 모니터이며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CQ32G1의 네이밍은 대략 C(Curved), Q(QHD), 32(32인치), G1(시리즈)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단에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우측에서 모니터 드라이버와 <Screen+>, <i-Menu>, <e-Saver>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Screen+ : 작업공간을 편리하게 나누자


▲ Screen+를 설치하면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긴다.
Screen+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창을 제공하지 않고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우며,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구성할지 직관적인 아이콘의 형태로 보여준다.

 

윈도우탐색.기,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작업 창을 드래그하면 Screen+에서 설정한 화면배치를 숫자로 구역을 구분해서 보여주며, 해당 위치에 아무데나 드래그해서 놓으면 자동으로 구역의 크기만큼 창의 크기가 저절로 조절된다.


Screen+ 설치 후에는 적용 안함을 포함, 총 18개의 종류의 화면분할 기능을 제공하며,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게 작업공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작업할 수 있다. 이렇게 효율적인 것에는 WQHD(2560x1440)의 넓은 해상도도 한몫했다.

단, Screen+에서 인식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한정적이었다. 윈도우, 시스템 관련 작업창 위주로 지원하였다.

 

 

i-Menu : OSD 조작을 소프트웨어와 마우스로 쉽고 편리하게!


▲ i-Menu 소프트웨어 화면
위 화면은 OSD (On Screen Display)가 아니라 윈도우에서 실행한 i-Menu 소프트웨어의 캡처화면이다. 소프트웨어 CD에 동봉된 i-Menu를 설치하면 위와 같이 모니터의 OSD 메뉴에서 조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메뉴를 소프트웨어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OSD 버튼의 조작 자체가 까다롭기 때문에 손이 잘 가지 않는 편인데, i-Menu와 마우스를 이용해 이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주어 좋았다. 게이밍 옵션 등 100% OSD메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색상과 휘도, 해상도에 관련된 핵심 기능은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e-saver : 모니터 전력관리를 쉽게!


e-saver는 모니터 전력관리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전원관리 제어판 설정이 서툰 초보자들도 쉽게 모니터의 절전 기능을 상황에 따라 활성화할 수 있다. 컴퓨터가 <켜있을 때>, <꺼있을 때>, <절전 상태일 때>, <화면 보호기 상태일 때>의 경우에 따라 모니터의 자동 절전 예약 시간을 설정 할 수 있다.

 

 

 

 


 

 



먼저 알파스캔 AOC CQ32G1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144Hz의 주사율이다. 모니터의 헤르츠(Hz)의 의미는 초당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정지 이미지 수를 뜻한다. 60Hz는 60장, 144Hz는 144장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준다. 1초의 순간을 이미지 60장과 144장을 비교하면 정확히 2.4배 차이난다. 우리가 유튜브에서 30프레임 영상과 60프레임 영상을 보면 부드러움의 차이가 다른 만큼 60Hz와 144Hz의 체감차이는 어마어마한 것이다.

 


▲ 60Hz 모니터와 알파스캔 AOC CQ32G1 144Hz 비교 영상
필자는 모니터 주사율을 테스트를 할 수 있는 ‘test ufo 사이트(http://testufo.com/)’에서 60Hz와 알파스캔 AOC CQ32G1의 144Hz를 비교해 보았다. 최대한 정확한 측정을 위해 120프레임의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하였으며, 120프레임의 카메라도 144Hz를 전부 담아낼 수는 없었지만, 아무튼 두 제품의 차이를 확인하는데 비교적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60Hz와 144Hz는 영상에서 보는 것 보다 부드러움의 차이가 더 크다고 느낄 정도로 굉장한 차이를 보여준다.

 


▲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60Hz vs 알파스캔 AOC CQ32G1 144Hz 비교 영상
위 영상은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의 60Hz와 알파스캔 AOC CQ32G1 144Hz의 비교 영상이다. 확실하게 육안으로 확인될 만큼 144Hz에서 압도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받는다. 사실상 144Hz 모니터로 FPS 게임을 한 번만 즐기게 된다면, 60Hz 모니터에서 게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된다.

 

 

 

 


 

 



▲ 배틀그라운드 : 왼쪽은 고요하지만 오른쪽은 총열에 불꽃이 튀고 반동이 일어나고 있다.


▲ 오버워치 : 왼쪽 보다 오른쪽의 솔져79가 슈팅을 먼저 한 것 같다.
위 화면은 동일한 순간에 찍힌 사진이다. FPS 게임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응답속도와 주사율이 있고, 인풋렉도 아주 중요한 요소다.
모니터의 인풋렉이란?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하여 입력 신호를 넣었을 때, 그 결과가 모니터에 출력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인풋렉은 적게는 100분의 1초부터 많게는 100분의 5초까지 모니터에 따라 차이가 발생한다.
사실 왼쪽에 있는 모니터가 오른쪽에 있는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보다 겨우 백 분의 일초 정도 늦게 보여준 것뿐이다. 정지 화면이 아닌 이상 사람이 인지할 수는 없다.
가끔 인풋렉이 심한 모니터에서 사람이 직접 인풋렉을 인지할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쉽게 인지할 수 없는 것이 인풋렉이다. 하지만 위 사진의 결과처럼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도 인풋렉으로 인해 조금씩 게임 승패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 바이패스 모니터와 인풋렉 비교 - 주사율 60Hz 동일하게 세팅
(좌 : 바이패스 모니터 / 우 :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
먼저 측정할 때는 주사율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동일하게 60Hz로 맞추고 측정하였다. 바이패스 모니터는 입력신호가 AD보드를 거치지 않아 일반적으로 CRT와 비슷한 인풋렉 속도를 가진다. 비교 대상의 모니터의 인풋렉이 ‘0ms’로 인풋렉이 없다고 가정하면,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 역시 동일하게 측정되었으므로 인풋렉이 ‘없다’고 할 수 있다.

 

 

 

 

 

 

 

 



▲ WQHD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
144Hz를 지원하는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를 특별하게 해주는 것은 144Hz가 아닌 WQHD (2560x1440)의 해상도이다. 만약 FHD를 채택하였다면, 다른 모니터들과 특별하게 차별화되기 어려웠을 수도 있다.


▲ NVIDIA 제어판, 2560x1440 해상도, 144Hz 설정
32인치의 큰 모니터가 FHD의 해상도라면 필자는 답답했을 것 같다. 모니터 화면은 큰데 인터넷 창을 열면 화면 대부분을 꽉 채워 답답하고, 폰트가 너무 커서 가독성이 오히려 떨어질 것 같다. 게임을 할 때는 물론 효과가 있을 법도 하지만 다른 작업을 할 때는 굉장히 아쉬웠을 것 같다.
하지만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는 WQHD (2560x1440)의 해상도를 지원하여 쾌적한 작업공간을 지원한다. FHD 보다 약 1.78배 넓은 작업 공간이다.


▲ 네이버 첫 페이지 크기에 맞추어 2개 하고도 조금 남는다.
위 사진을 참고하여 현재 사용 중인 FHD 모니터와 작업공간을 비교하여 보면,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위쳐3, FHD (1920x1080) 해상도, 울트라 옵션


▲ 위쳐3, WQHD (2560x1440) 해상도, 울트라 옵션


▲ FHD 캡처 본을 확대하여 WQHD 해상도 비율을 맞춘 모습
작업공간은 물론 게임을 할 때도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FHD에서는 윤곽이 다소 흐릿하거나 뭉개져 보이는데, WQHD에서는 또렷하고 윤곽이 확실하게 드러나면서 좀 더 사실적인 그래픽을 선사한다. 눈이 즐겁고 게임할 맛이 난다.

 


▲ 배틀그라운드 FHD, WQHD 비교
배틀그라운드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2장의 이미지를 캡처하여 합쳐보았다. FHD에 비교하여 WQHD의 해상도에서 보이는 수풀의 윤곽이 훨씬 더 정확하게 구분이 간다. 배틀그라운드처럼 먼 곳을 주시하는 일이 많은 게임일수록 해상도에 따라 먼 곳에 있는 적도 충분히 좀 더 또렷하게 보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 OSD - 게임 설정 메뉴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는 OSD 메뉴에서 게이밍 경험 향상을 위한 게임 모드, Shadow Control, Low Input Lag, 색상, 오버드라이브, AMD 프리싱크 등의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

 

 



게임 모드는 <FPS, RTS, 레이싱, 사용자 정의 1, 2, 3>까지 총 6가지의 모드를 지원한다. 미리 설정된 화면의 밝기, 색조, 응답속도, 게이밍 관련 설정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바로 적용시켜주는 기능이다. 간단하게 OSD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모니터 화면의 세팅 값을 미리 저장해두고 불러오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 배틀그라운드 게임 모드 : Off


▲ 배틀그라운드 게임 모드 : FPS


게임 모드 중 FPS를 선택하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밝고 색감이 또렷해졌다. 특히 암부가 많이 밝아지면서 어두운 곳에 있던 사물의 윤곽이나 색상이 더 잘 보이게 되었다. 주로 어두운 곳에 은폐, 엄폐 하는 FPS 게임 특성 상 게임 모드를 사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좌) 게임 모드 Off / (우) 게임 모드 : 레이싱
위 영상은 레이싱 게임에서 게임 모드를 끈 것과 레이싱 모드에서 화면을 비교한 영상이다. 레이싱 게임은 주로 배경의 그래픽과 디테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게임 모드 역시 컨트라스트와 색채를 높여 배경을 더욱 실감나게 살려준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게임 모드 설정으로 최적의 화면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던 점이 굉장히 편리했다.

 

 


 

Shadow Control은 너무 밝거나 어두운 부분의 명암비를 조정하여 전체적으로 잘 보이도록 설정하는 게이밍 옵션이다. 값을 높일수록 대비가 없고 밝은 화면으로 변하는데, 위 FPS 게임 모드로 설정한 것 보다 잘 보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색감의 퀄리티는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FPS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게임 모드나 Shadow Control 기능을 활용하여 최적의 설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다.

 

 


 


모니터가 현재 주사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정확히 세팅된 것이 맞는 지 확인하고 싶다면 OSD 게임 설정에서 프레임 카운터를 사용하면 된다. 표기되는 수치는 게임 내 프레임이 아니며, 모니터가 현재 동작하는 주사율이니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주사율의 표시는 왼쪽 상단, 하단 또는 오른쪽 상단, 하단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는 FPS게임에 유용한 자체 조준선 표시 기능을 제공한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할 때 초반에 스코프 없이 사용하거나 샷건이나 권총을 사용할 때 유용해 보인다. 또한 이와 유사하게 조준선이 흐리거나 없는 게임을 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조준선 표시는 OSD 조작 버튼 3번째 버튼이 핫키로 지정되어 있어 OSD 메뉴 진입 없이도 바로 조작할 수 있는 편리함도 갖고 있다. 그 밖에 2번째 버튼은 위에서 살펴본 게임모드 핫키로 지정되어 있다.
* 핫키(Hotkey) :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바로 호출할 수 있는 단축키

 

 

 

 


 

 



지금까지 1부, 2부 사용기를 통해 <알파스캔 AOC CQ32G1 144 커브드 무결점> 게이밍 모니터를 살펴보았다. 게임모드부터 조준선 기능, 프리싱크,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등등 여러 가지 장점을 찾을 수 있었고, 단연 돋보였던 점은 144Hz과 WQHD의 해상도였다.
먼저 주사율은 역시나 기대한 만큼 놀랍게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풋렉은 바이패스 모니터와 비교 시 동일하게 기대 이상의 성능으로 측정되면서 Low 인풋렉의 성능을 제대로 실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역시나 게이밍의 완성은 주사율이 아닌 WQHD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게임의 중요한 목적중 하나는 물론 승리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여가시간을 즐기기 위해 하는 것. 즉, 우리 눈이 즐겁고 귀가 즐겁고 우리가 즐거워야 한다는 것이다. 32인치의 큰 화면과 커브드의 몰입감 144Hz의 부드러움까지 더해져 즐거운데, FHD라는 요소가 나중에는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콘솔게임이나 패키지 게임을 즐기기 위한 4K TV부터 모니터, 동영상 편집 작업을 위한 21:9 비율의 UWQHD 모니터, 그리고 FPS와 같이 빠른 시점의 화면전환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기기 위한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까지 여러 가지 핑계를 둘러대며, 현재 모니터만 총 6대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필자의 손을 거쳐 간 144Hz 이상 고주사율의 게이밍 모니터만 10대가 넘는다. 자랑하려고 하는 것 보다 이렇게 많은 모니터를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실제 소감을 신빙성 있게 전달하고 싶기 때문에 공개하였다.


▲ 필자가 이전에 FPS 게임을 위해 사용하던 모니터
알파스캔 모니터를 사용하기 바로 이전에도 역시 FPS 게임을 하기위해 더 높은 고 주사율과 G-SYNC 등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용하긴 하였다. 주사율도 165Hz에 G-Sync를 지원하는 등 굉장히 높은 스펙을 가졌지만 개인적으로 만족감이 들지 않았다. 27인치의 화면으로는 배틀그라운드를 할 때, 자꾸 화면이 작아 보이고 불편했고 몰입감도 떨어졌다.


▲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144 커브드 무결점 모니터 교체
그리고 이번에 32인치 모니터로, 144Hz로 약간 주사율은 내려갔지만 더 큰 모니터로 바꾸었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느낀 점으로는 이 구성이 훨씬 더 가격대도 합리적이면서 더욱 큰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점이다. 40Hz vs 60Hz 차이면 모를까 144Hz vs 165Hz는 솔직히 말해서 잘 느껴지지 않는다. 그리고 G-Sync가 있고 없고도 고주사율에서는 별로 신경 쓰이지도 않는다. 여차하면 AMD 그래픽카드를 구매해서 프리싱크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자잘한 성능 차이보다는 32인치라는 큰 화면으로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훨씬 더 만족감이 컸다.


물론 개인마다 중요시하는 모니터의 스펙이 있고 취향이 있기 때문에 필자와 다르게 생각하는 유저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써 이야기를 한다면, 게이밍 모니터를 가장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화면의 크기>, <주사율>, <해상도>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점에서 조화롭게 균형 잡힌 스펙의 알파스캔 AOC CQ32G1 게이밍 모니터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다음 세대의 알파스캔 게이밍 모니터는 틸트 외에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봇 등의 기능 추가, 조준선 기능의 색상과 모양 다양화 등 이번 세대에서 조금은 부족했던 모습도 보완하여 지금보다도 더욱 멋진 모니터의 탄생을 바래보면서 이번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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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맥과 일반 윈도우 PC을 동시에 사용하는 작업 환경에서 메인 PC가 듀얼 모니터라서 불편함은 없었다. 물론 아이맥에서도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사무실에서 남은 24인치 TN모니터를 이용하니 사용성과 색감이 영 좋지 못했다. 이러한 이유로 ...
    Date2018.09.30 Category디스플레이 By아리마팡팡 Views275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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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용으로 추천할만한 24인치 모니터 벤큐 ...

      아이맥 듀얼 모니터와 일반 PC의 트리플 모니터 구성을 위해서 모니터 1대를 더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가격도 달라지고 성능도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현재 쓰는 모니터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해서 제 작업 스타일에 맞는 ...
    Date2018.09.30 Category디스플레이 By아리마팡팡 Views238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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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 최고의 가성비를 갖춘 32inch FHD 커브...

    본 게시글은 개인블로그에 게재한 내용을 수정/편집하여 다시 게재한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jason_k237/221367300670          컴퓨터를 살 때마다 항상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모니터인데요. 너무 작은 제품을 사자니 조금 아깝고, 브랜드 제품을 ...
    Date2018.09.28 Category디스플레이 ByJason3733 Views257 Votes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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