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SSD 데이터도 복구 가능, 씨게이트 바라쿠다 SSD 및 레스큐 플랜 소개

by JesuaR posted Sep 14,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 시작하며

 

▲ The Guardian Series of Internal Hard Drives (한국어 자막 / Up to 1080P)

 

 

1990년대 후반과 2000년 초까지만 해도 하드디스크 시장은 춘추전국시대에 가까웠습니다. 지금은 흡수병합 되거나 없어진 제조사가 많지만 당시에는 여러 제조사가 앞다투어 하드디스크를 제조해내었고, 국내만 하더라도 삼성이 하드디스크를 꾸준히 생산 및 판매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PC 부품이 점점 업그레이드되면서 다른 영역에 도달해 갔듯이, 저장 장치 역시 SSD 세대로 넘어가면서 하드디스크는 고용량의 느린 저장 장치라는 인식이 강해져 갔습니다. 운영체제나 빠른 게임 로딩 속도를 위해서 SSD를 구매하는 계층이 점점 넓어져갔고, 하드디스크는 큰 부피와 소음,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라는 단점들로 인해 차츰 도태되어 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결국 지금까지 살아남은 하드디스크 업체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살아남은 일부 업체 중에는 오랜 시간동안 하드디스크 제품을 꾸준히 생산해온 업체, 씨게이트(Seagat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씨게이트는 오랜 시간동안 다양한 라인업의 하드디스크를 개발해왔습니다. 물론 과거에 씨게이트 하드디스크의 특정 라인업이 높은 불량율을 기록하면서 불명예를 안은 적도 있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씨게이트는 사용자에게 더욱 믿음직스러운 제품으로 거듭나고자 꾸준히 라인업을 보강하고 제품을 강화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위 영상이 소개하는 "가디언 시리즈"의 제품군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가디언 시리즈에 속하는 바라쿠다, 아이언울프, 스카이호크는 각각 일반 PC와 NAS, CCTV와 같은 감시체계 환경에 최적화된 설계와 성능을 보여주며, 라인업에 따라 각기 다른 보증 용량과 무상 보증 서비스 기간, 옵션들을 두어 사용자가 자신의 환경에 적합한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물론 시리즈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SSD 형태의 캐시를 이용하는 독특한 하드디스크, 일명 SSHD라 불리는 파이어쿠다(FireCuda) 제품군도 존재하는데, 고용량 SSD가 저렴해지기 전까지는 콘솔 등에서 나름 괜찮은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 씨게이트는 가디언 시리즈에 속하는 대표적인 라인업 바라쿠다(BarraCuda)와 아이언울프(IronWolf), 그리고 스카이호크(SkyHawk)의 제품을 각각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라인업의 하드디스크와 조금은 독특한 SSHD 제품을 통해서 꾸준히 저장 장치를 출시해오던 씨게이트지만, 유독 SSD 시장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한다는 인상이 강했습니다. 경쟁사로 지목할 만한 제조사들이 SATA 3 제품군부터 NVMe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SSD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것을 보면 더더욱 그렇게 느낄 수밖에 없었는데, 사실 씨게이트 역시도 SSD를 생산해오기는 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모델은 씨게이트 600 SSD로, SATA 3 규격 SSD로는 무난한 수준의 속도를 보여준 제품이었습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5mm/7mm 두께의 얇은 제품을 통해서 노트북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이었기에 일반 데스크톱 시장을 겨냥하여 출시한 제품과 직접적인 경쟁을 펼친다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같은 이유로 휴대성을 강조하는 포터블 SSD 제품군 역시 탄탄하게 자리잡은 내장 하드디스크 라인업에 비교해본다면 그 특색이 조금 옅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일반 PC에서 활용하는 SSD 제품에 대해 오랜 기간 침묵한 씨게이트가 드디어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SSD 시장으로 뛰어들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일반 PC 제품 활용으로 적합했던 바라쿠다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 씨게이트 바라쿠다 SSD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직까지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SATA 3 SSD를 통해서 씨게이트가 PC 유저들에게 신제품을 선보인다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제조사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가운데 생산하는 일반 컨슈머용 SSD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한 컨트롤러와 최근 추세에 맞는 3D TLC NAND를 탑재하고 있어 제품 자체로도 높은 신뢰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씨게이트 바라쿠다 SSD에 대한 사진과 간략한 소개 및 테스트, 그리고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플랜"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씨게이트를 통해서 데이터 복구를 쉽고 간편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인상적인 부분인데, 그럼 지금부터 씨게이트의 새로운 SSD와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