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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게임
  • TITANFALL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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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mmy Eat World - The Middle

 

 

 

 

 

 

싱글을 마친 뒤 용량 때문에 (TF2 - 63.6GB) 삭제 전에 예전에 못해본 멀티나 살짝 맛본 뒤

떠나자며 프론티어 디펜스 모드를 건드려보았는데, 잠깐 해본다는게 어느덧 10시간 이상의

플탐으로 이어지게 되었네요. 싱글을 통해 게임 시스템을 어느정도 숙달한 이후에 들어가니

적응의 어려움이 많이 줄어든 것도 있었고, 코옵에선 멀티만큼의 실력이 요구되진 않아서

가볍게 즐기기 좋았던 점도 있었기에 이렇게 생각 외로 오래 즐길 수 있었던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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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맵 마다 고정된 구역에 배치되어 있는 'Harvester' 라는 기둥을 (사진 좌측의 기둥)
몰려오는 적들에게서 보호하는 것이 프론티어 디펜스 모드의 주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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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웨이브에선 타이탄 없이 파일럿 입체 기동만으로 적들을 몰아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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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웨이브에선 타이탄을 탑승하면서 본격적인 전투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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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웨이브부터 마지막 웨이브까지 고밀도의 전투가 계속되는 프론티어 디펜스.
정신없이 펼쳐지는 전장에서 높은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기에 빠져들기 좋았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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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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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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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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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조작 미숙, 비효율적인 자원활용, 전략 및 조합의 문제로 실패의 쓴맛을 종종 맛보기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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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2번까지의 재도전이 주어지기에 대부분의 어려움을 팀플레이를 통해 어떻게든 헤쳐나갈 수 있었던
큰 부담 없이 즐기기엔 나쁘지 않았던 코옵 모드
 
 
 
비록 초짜라 많이 죽게되기도 했지만, 그래도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에 
큰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겜하면서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암묵적인 룰이 있었지만 어차피 아이기스 레벨( 프론티어 디펜스 전용 타이탄 육성 레벨 )을
올리기 위해선 초보방에서 놀아야 하고, 저난이도 방에선 전선을 아예 신경쓰지 않거나
아주 생각없이 돌아다니지 않는 이상 실패할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저 같은 초수들이 건드리기엔 나쁘지 않았었네요. 
 
더군다나 재도전 기회가 2번이나 주어지고, 재도전시 사수해야할 
Harvester 건축물의 체력이 100%인 채로 시작이 되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었죠. 오히려 걱정없이 TF 게임의 육중하면서
짜릿한 타이탄의 대결을 온전히 즐길 수 있어서 아주 좋았었네요.
저난이도라서 가능한 것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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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곳에 자리잡고 Harvester에 박격포를 날려대며 플레이어에게 로밍을 강요하는 Mortal Titan 등

1편의 프론티어 디펜스와 마찬가지로 싱글이나 멀티에 없는 다양한 적군 유닛들이 등장

 

 

 

또한 아이기스 레벨을 통해 기능이 향상된 타이탄을 몰면서 싱글이나

멀티와는 다른 적들을 상대로 물량전을 막아내는 전투가 꽤 신선하게 느껴져

상당히 재밌게 즐길 수 있었네요. 서로 역할이 중요해지고, 각각의 특성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빛을 내기 때문에 조합과 협동을 통해 게임을 풀어나가는

재미도 상당했구요.

 

물론 프론티어 디펜스 모드가 기존의 멀티 요소를 재탕한 것이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아예 없진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느낀 단점으론 

타이탄 전투에 높은 비중, 맵 갯수의 아쉬움 등이 있네요. 

 

일단 프론티어 디펜스의 경우, 파일럿이 활약할 여지가 그렇게 많지 않은데

사수해야할 구역으로 몰려오는 보병이나 드론은 터렛들이 해결할 수 있고

박격포를 쏴대는 박격포 보병 로봇들은 2~5 웨이브때 많이 나오질 않아

파일럿이 타이탄에서 하차해 뭔가 뛰어다니면서 해야할 것이 많이 없죠.

 

또한, 보통 후반부엔 타이탄들이 대거 몰려오기 때문에 파일럿 상태로

전투를 하기엔 버거운 감이 있어 반강제로서라도 탑승한채 전투를 해야하는데

결국 대부분의 시간을 타이탄을 탄채로 보내게 되어 이 점은 좀 아쉽더라구요.

 

그 외에 단점으론 맵 갯수입니다. 기억하기론 맵이 대략 6개 정도로 알고 있는데,

갯수가 아예 없다시피 한건 아니지만 이처럼 맵 갯수가 적다보니, 게임을 조금 하다보면

반복적으로 똑같은 맵에서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죠. 그렇게 똑같은 맵에서

게임을 하다보면 해당 맵에 나오는 적들의 순서, 위치가 대략적으로 눈에 보이고 외워지게 

되어 때문에 게임의 흥미가 쉽게 떨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다만 난이도에 따라 몹들의

출현 위치와 순서, 구성이 바뀌는지에 대해선 잘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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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지금까진 EASY 나 Normal 을 주로 플레이 해서 고난이도는 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며 렙업을 하고 있네요. 사실 Hard 모드도 해볼 순 있지만

방이 잘 잡히지 않아 해볼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주 많은 인원들이

PvE를 즐기는건 아니다보니 어쩔 수 없는듯 싶었네요. 더군다나 고난이도의 경우

PvP와는 별개로 돌아가는 아이기스 레벨을 일정 레벨까지 올려야 입장이 가능해서

안그래도 적은 인원에 더 줄어들 수 밖에 없었네요. 

 

어차피 지금은 저도 실력이나 레벨 상태 등을 고려했을때 고난이도를 즐길 단계는

아니여서 지금은 난이도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 합니다. 다만 EASY 방은 이제

그만 잡혔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키워나가려 하는 타이탄의 레벨이 올라가면서

점점 강해지다보니 EASY의 난이도가 더욱 하락해 도전 욕구가 떨어지게 되니

매칭 돌릴때 마다 Normal 방 걸려라 라며 빌곤 합니다.  

 

얼마나 게임을 해볼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인원이 아예 안잡힐때까진

해보고 싶네요.  매칭시간을 생각하면 짧은 시간안에 그리 많은 게임을

해보진 않았지만 그래도마음 차분히 먹고 해봐야 겠습니다.

게임 하는것도 재밌고 스샷을 정리하는 것도 재밌기도 하구요.

생각치도 않게 빠져버리게 된게 좀 신기하면서 조금 더 빨리 프론티어

디펜스를 해보지 않은게 많이 아쉽기만 합니다.

지금이라도 재밌게 즐기면 되는 거겠죠. ㅋ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게임생활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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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KXEW-NTXVE-06L 나머지 두 글자는 비밀 쪽지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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